나의 작은 집 - 작은 집이 있습니다 인생그림책 30
김선진 지음 / 길벗어린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네라는 표현이 어울리려면 큰 길에서 들어가 있는 작은 길가의 집들이 모여있는 곳이 아닐까!!

그런곳들에 크고 작은 집들이 가게 들이 있게 마련이다.

오래되고 소박한 작은 집이 그속에 있다. 아파트 하나 없는 이 동네에 아무도 살지 않는 작은 집에 어느날 작가가 이사를 왔다.

쓸고 닦으며 이집을 살고 떠나간 사람들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었고 책이 되었다.



<<나의 작은집_작은 집이 있습니다>> 김선진 그림책/ 길벗어린이

작가의 다섯번째 작업실이었던 곳에서 머물다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아름아름 듣게 되었고 거기에 작가적 상상력을 조금 보태어 따스한 이야기가 가득한 작은집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아파트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이야기 들이다. 몇 백년의 고택에도 담긴 이야기들이 손때 마냥 묻어있다.


작은 2층 공간에 어떤 사람들이 머물다 떠났는지 그 많은 이야기를 그림으로 담아내었다.

일러스트가 귀엽고 조립장남감처럼 펼쳐진 이야기들

하나하나 맞춰가면 누군가의 이야기는 완성이 된다.

정비사 아저씨가 살았고 모자를 디자인하는 청년들도 이곳에 살았다.

누군가는 꿈을 꾸며 떠났고,

또, 할머니는 누군가를 기다리며 이곳에 살았다.


아저씨는 처음엔 자동차 수리를 하는 일을 했다.

' 아저씨는늦은 밤까지 일을 했고,

매일 꿈을 꿨어요.

언젠가 자신이 만든 멋진 자동차를 타고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하는 것을요.'

밤늦게 까지 일을 했던 아저씨는 꿈을 꿨다.

소박하지만 내일을 기대하며 살았던 사람들이었다.

바람에 흩날리던 그런 이야기가

작가의 책이 되었다.



가로로 긴 책에 선명하지 않은 일러스트와 손글씨 같은 제목이

순한 맛의 음식처럼 꼭꼭 씹어 보는 책이다.

깨알같은 다양한 일러스트에는 또 작은 글씨의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벽에 남겨진 낙서를 읽는것 처럼 순서없이 읽고 또 읽게 된다.

지금은 어디에서도 본적 없는 추억속에나 있는 문구와 물건들이

꼼꼼하게 그려져 있다. 어디서 알아냈을까? 싶은 것들이

가득하다.

살았던 사람에 따라 집의 표정은 달라진다.

동네의 모습도 그렇게 달라졌을 것 같다.

허공에서 살고 있는 요즘에는 느끼지 못하는 일상들이

작가를 통해 상상하고 동경하게 한다.


그리워 하지만 누구나 가질수 없는 동네 이야기를 작가를 통해 만나보면 좋을 것 같다.

옆집 이야기도 잘모르는 아파트 생활속에서

늘 동경하는 동네 이야기

집이 주는 따듯함과 담기는 이야기로 행복하게 하는 것 같다.

나의 작은 집은 어떤 사람들이 살았고 나는 어떤 꿈을 꾸며 살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