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토를 찾아서 - 어린이 밴드 64분음표와 떠나는 뉴욕 음악 탐험
이베테 델옴 지음, 신타 아리바스 그림, 성소희 옮김 / 봄나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지식책/베르토를 찾아서!     

방금 전  수정  삭제

복사https://itsmong9.blog.me/221823149319

통계보기 번역하기

이 글을 보낸곳 (1)

베르토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뉴욕에서 만나는 흥미진진
라틴 · 재즈 · 클래식 · 힙합 · 뮤지컬 대탐험!

 

64분음표

음악의 모든것 뉴욕

음악지식책



코로나로 심각해진 요즘은 집안에서 꼼짝달싹할 수 없는 실정이다.

아이들도 작은 집안에서 이리저리 궁리를 해봐도  재미는 금방 사그라지고 만다.

그렇게 3개월을 맞는 겨울방학중.

방문 선생님도 오지못하는 실정에 집에서 엄마와 하는 음악수업이

재미 있을리 만무하다. 바깥외출도 쉽지 않은 요즘은 책에 매달리는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오늘은 음악 지식책이다.


<<베르토를 찾아서!>>어린이 밴드 64분음표와 떠나는 뉴욕 음악 탐험이라는 부재를

가진 책을 골라보았다. 

세상을 바꾸고 싶어서 음악을 선택했다는 작가 이베테 델옴 의 재미있는

이야기속으로 모험을 떠나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딱히 흥미를 끌지 못했다.

12살과 8살 아이들이 이제 겨우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우고 있는 실정에서

음악에 대해 흥미를 갖기에는 많이 부족했고, 궁금해 하지도 않는 

일반적인 아이들이다.


읽게 되면 흥미로울 수 있으나 그 처음이 쉽지는 않았다.

다행히도 신타 아리바스  라는 일러스트 작가의 그림이 간결하고

시선을 끌어당겨 책앞으로 모이는건 어렵지 않았다.

또한 또래 아이들이 음악 밴드를 만들고 갑자기 사라진 친구를 찾아 떠난다는 

부분에서 혹의심도 불러 일으켜 주었다.

함께 보는 엄마 입장에서도 음악관련 지식책은 처음이었다. 이런 시도를 


봄나무 에서 출판해 주었다.


요즘 아이들에게 음악이란 무엇일까? 아무래도 8살 딸아이가 더 궁금해 했다.

가수들의 뮤직 비디오를 보면서 밴드에 대해 알게 되어 설명이 좀 더 쉬웠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고 있으니 박자에 대한 설명도 쉬웠던것 같다.

그런데 그런 음표로 밴드이름을 만든다니 아이들이 박장대소를 한다.

책을 읽기전 음원하나를 검색해 보았다.

가수들도 있지만 연주하는 악기들을 알아보았고, 아티스트의 이력중에

미국 줄리어드를 나온 작곡가를 보게 되었다.



책속에서도 64분음표 밴드가 결성되고 멤버인 친구 베르토가 사라져

찾아나서면서 미국뉴욕에서 만나는 라틴, 재즈, 클래식, , 힙팝, 뮤지컬등의

음악에 대해 알아가는 내용이다.

우리는 어디서 음악을 배우게 되었는지를 알게 되고 음악은 공부만이 아니라

살아움직이는 모험을 즐길 수도 있다는걸 

작곡가의 프로필에서 본 미국학교외에 나라별 음악학교를 알아 볼 수도 있고

뉴욕을 기준으로 음악이 어떻게 즐겨지고 완성되는지도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검색창을 통해 궁금한걸 토막토막 알아냈다면 

베르토를 찾아서는 한권을 통해 음악 전반의 모든것을 알게 해준다.

물론 초등학생교 3학년 이상이라면 꼭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다.

64분음표밴드 친구들의 담임선생님이신 

이베테 선생님이 화자가 되어 설명도 해주시지만

우리가 알아보면 좋을  뮤지컬 영화목록과, 유튜브를 통해 찾아볼 꺼리들을

알려준다.

이론처럼 설명되고 나열되는 기존의 책들과는 달리 

유연한 일러스트로 짐작하게 되고 직접 찾아확인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졌던 부분은 '뉴욕필하모니'였다. 예전에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관람한 경험때문이란 생각이 든다.

현재 배우고 있는 악기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째즈는 엄마아빠가 가끔 듣어서 인지 어른들의 음악인것 같다고 한다.

음악은 나이, 국적, 성별 불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이들에겐 아직 나이, 성별을 구분하며 정하는 것 같다.


뉴욕하면 생각나는 뮤지컬이 어른들에게는 하나씩 있다고 아이들에게

말해 주었다. 문화예술로 오래된 나라도 있지만 

추척된 시간과는 다르게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이다보니 문화예술의 

특정지역이 되기도 한다고 

코로나로 심난한 현재 우리집은 어떤 특정구역으로 만들지

아이들과 고민해보기로 한다.


문화예술과는 아주 멀리 벗어난 "엉망진창 우리집"이면 좋겠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