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을 보면 밖을 보면 웅진 모두의 그림책 18
안느-마르고 램스타인.마티아스 아르귀 지음 / 웅진주니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였을까? 비가 내려 공기의 질을 조금이라도 개선되어지길

바라는 마음 영화에서 보면 지구의 멸망으로 모든것이 파괴되어 어둠만이

 가득한 공간에 방독면을 쓰고 다니는 장면이 점점 현실로 다가오는 것 같다.

세상에 공짜는 공기밖에 없다는 던 말도 사라진지 오래되었다.

개학을 하고 아이들의 등교가 시작되었지만 놀이터는 여전히 휑하다. 나가 놀 수 없는 공기질 때문이다.

자연스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창문에 매달려 밖만 바라보며 놀고 있다. ​

좋아해야 할지 집에 있다보니 책을 더 찾게 되는것 같다.

그렇게 만나게 된 책이 있다.

 

이 책의 소개글에서 사로잡았던 글귀가 있었다.

지금껏 한쪽에서 세상을 보아 왔다면 다른 쪽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할 거라는 리뷰 때문이었다.

2015년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 작가 안느-마르고 램스타인&마티아스 아르귀 듀오가 만든 책이다.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듀오작가로 꾸준히 그림책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책의 표지를 넘기면 만나는 면지쪽에 자세히 보면 '부모님께' 라고 되어있다.

출판사에서 넣은 내용인지 원래 작가의 의도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이보다 엄마인 내가 먼저 읽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분명해졌던 페이지 이다.

​이 책이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시작 할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안을보면 밖을보면]은 여러대상의 안과 밖 풍경을 번갈아 보여 주며 구석구석 관찰하게 한다.

 

[안을 보면] 알의 세상 가득 오리가 차지하고 있다. 오리의 가둬진 세상은

오리 혼자만으로도 전부인 세상이다. 껍질밖의 세상을 짐작도 못할 것이다.

 


 [밖을 보면]좀전 전부 일것 같던 오리알은 밖에서 보면 그저 작은 알 일뿐이다.

연못의 식물들이 관찰하다 보며 풍경의 작은 일부인 새의 알을 발견 할 수 있다.

​또 한 이 책의 특징은 글이 없는 그림책이다. 내가 상상해야 할 내용이 무궁무진하다는 점도

글없는 그림책 [안을보면 밖을보면]이다.

그런면에서 이 책의 읽는대상이 3세부터 성인까지가 맞는것 같다.

커다란 풍경속 작은 조각을 확대해 놓은듯 마주하는 현실이 참을 수 없는 존재처럼

버거워 하는 나에게, 밖으 보면 그 고민은 작은 알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거 같다.

그래서 그 고민의 무게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것 같다.

책을 보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페이지이다.  나열된 두개의 이미지를 자세히

보면 처음엔 작은 새가 새장에 갇혀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새장 밖에서 자유롭다는걸 보게 된다.​

당연하게 새장에 갇힌 큰 새가 어른인 나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들 눈을 의식하며 스스로 갇혀 사는 새가 된 것 같았다.

아직은 나에게 반항하는 아이가 작은 새 같다.

새장안으로 끌어들이려는 나와.. 그안에서 행복하냐고 묻는 아이 같다는 생각

최근 본 [스카이캐슬]이라는 드라마의 여운탓인지도 모른다.

 

노인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다. 노인의 서재는 화면 가득한 주인공 같다.

하지만 바로옆 이미지는 무수히 많은 집들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집중에서 불빛이 흘러나오는 노인의 집은 너무도 평범하게 느껴질 뿐이다.

어찌 보면 이 책이 말하고 싶은 주제가 아닐까 한다.

우리가 전부라고 느끼는 안을 보며 살지말고 밖을 보며 살라고 말이다

밖에서 보면 우리의 발버둥이 너무도 평범한 거라고 말해주고 싶은​ 것 같다.

​시각디자인적인 그림으로 무궁한 생각들이 품어져 나오는 상상하게 만드는 그림책이다.

​그림책 장르를 잘설명하는 책이기도 한 것 같다.

한번 보고, 다시 보면서 여러번의 생각이 뒤밖이게 됨을 느낀다.

 

아이는 ​이 책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궁금했다.

엄마 이책은 오른쪽으로 읽어보고, 왼쪽에서 다시 읽어보면

기분이 이상해져요~ 라고 한다.

​안을 보고, 밖을 보다가 다시 밖을 보다가 안을 보면 어떤 느낌이

되는지 ​아이와 읽으면서 나누는 시간이 도ㅣ면 좋을 것 같다.

큰 이미지와 생각을 담아야 하니 책의 판형이 ​크다. 그래서 인지

가독하기에도 좋았던것 같다.

글씨없는 그림책을 읽어주는 맛도, 듣는 맛도 좋은 책이었다.

웅진주니어에서 만나본 [안을 보면 밖을 보면]​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