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세계 - 개정3판
막스 피카르트 지음, 최승자 옮김 / 까치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소설을 쓸 수 있었다고 소설가 신경숙은 말했다. 한국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한국적인 정서를 소설에 가장 잘 담아내는 작가로 생각되는 신경숙의 추천이 있었기에, 순전히 그 때문에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 물론 번역한 이가 최승자 시인이라는 이유도 한 몫 하였으나 이건 선택하기로 한 후에 알게된 것이고, 또 번역자가 다른 누구라도 상관이 없었다, 이미. 하지만 최승자 시인의 번역이라서 더 호감이 갔던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또 다른 소설가 전경린이 자신은 인간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소설가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한 것을 떠올리게 했다.

소설가로 하여금 소설을 쓰게 해준 책이라, 가히 궁금하지 않은가?!


참고로 인간과 침묵의 세계를 모두 구입하여 읽었지만 리뷰는 침묵의 세계만 쓰기로 한다.

이 책은 시집과 에세이의 중간에 서 있는 책으로 읽혀진다. '침묵'이라는 눈에 보이지도 손에 잡히지도 않는, 하지만 분명히 인식되는 그것을 주제로 참으로 여러 챕터를 세밀하게 나누어 묘사하고 있다.

동물과 침묵, 이라는 챕터가 인상 깊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동물들의 그 말없고 행동있음에 대한 태도에 대한 내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동물들은 인간보다는 더 침묵에 가까운, 그러므로 좀 더 훼손되지 않은 어떤 존재들이다.
특히 고양이는 동물이면서도 식물스러운 성격 즉 사색하는 듯한 조심스러운 태도와 행동을 가장 많이 취하고 있는 동물 같은데 이 책에 묘사된 동물들의 침묵을 읽다보면 인간의 언어로는 닿지 않는 보다 신비한 언어인 침묵을 구사하는 동물들에 대해 외경심을 좀 더 많이 품게 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눈에 보이진 않으나 의식할 수는 어떤, 세상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겹을 만나 본 느낌이다. 힐링과 긍정적인 메시지, 혹은 소녀 취향의 에세이를 원한다면 이 책을 갑갑하고 지루한 책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이런 침묵도, 이런 생각도, 이런 겹도 존재한다. 신비롭지만, 느낄 수는 있지만, 설명할 수 없는, 그러나 무시할 수도 외면할 수도 없는 어떤 것, 즉 삶과 생명에 관한 알 수 없으나 분명히 존재하는 것들에 대한 깊은 사유와 투명한 묘사를 맛보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