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01 미래로봇 ㅣ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1
전승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5월
평점 :

과학 이슈 /전민승
로봇이 이 땅에 처음 나왔을 때는 소설 속의 이야기인데
이제는 현실이 되어서 우리의 일자리를 위험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간혹 뉴스에 들리는 로봇의 놀라운 과학에 비해서 아는 것이 없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여러 가지 용도의 로봇을 읽는 재미도 있었는데
우리가 로봇 불리는 이 발명품에 대해서 생산성에 대해서 많은 의문을 가지고 사회에서는 바라보았고
과학에선 어떻게 이 로봇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에 대해서 계속 증명하려고 노력 끝에 지금의 로봇들이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에 나오는 영화들(바이센테니얼맨, 아이로봇, 로봇 앤 프랑크)처럼 다각적으로 생각하는 로봇은 아직은 시기 상조이지만 인공지능이 발전이 그 언젠가 우리의 곁에 올수 있게 하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모든 상황에 종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하지만 종합적인 판단은 아직 어려울지 모르지만 지금의 로봇과학의 현실은
-보행 로봇은 이제 인간의 걸음걸이는 자연스러워졌으며, 아이언맨의 슈트와 비슷한 작업용 로봇, 짐꾼인 로봇 당나귀 '스폿 머니'
우리의 상상이상으로 실용화가 되어 있고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발전된 로봇은 재난 지역의 탐사,(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투입된 '팻봇') 근육강화 로봇 (아이언맨 슈트처럼 입고 인간의 힘을 보조해 주는 로봇: 웨어러블 로봇), 로봇 재활 장비, 로봇 수술, 자동 운전, 드론 등등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는 부분까지 우리 주변에 가까이 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안정성과 비용의 부분이 있지만 그 부분도 조만간에 해결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 만큼 빠른 속도로 로봇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현재는 미국. 일본. 독일에 비해서 많이 늦었습니다. 그래서 현대가 스팟을 만든 미국 로봇 전업 문제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했는데, 개인적인 생각은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코팅 교육과 간단 로봇교육이 있지만, 챌린지 또는 과학을 접할 공간들이 많이 적기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책의 내용은 아이와 함께 읽기에도 쉽고 흥미로운 내용입니다.(단 로봇에 관심이 있다면) 어려서 뉴턴이라는 과학잡지를 읽으면서 공룡과 우주 빅뱅에 대해서 꿈을 꾸던 시절이 있습니다.그 기억이 너무 좋아서 내 아이가 이 책을 통해서 꿈을 키웠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렇기에 이 과학 이슈는 정말 반가운 책입니다.
본 포스팅은 문화충전 200 %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