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 이치카와 가쓰히코
어려서 ... 본 Tv 레니게이드는 보고 언젠간 나도 저렇게 멋진 모터사이클을 타고 싶다고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그리고 그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로렌조 라마스)이 잘 생겨서, 꼭 뒤에 허리를 잡고 타고 싶다고도 생각했다. 처음엔 불순하지만 그가 타고 있는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에 반하고 말았다. 그 후에 모터사이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 그리고 역시 일본 애니의 아키라의 모터사이클을 보고 나의 마음의 어딘가에 불을 지피고 말았다. 왠지 위험하지만 야성미와 아름다움에 끌리는 모터사이클 그래서 나도 모르게 이책의 읽고 싶었나 봅니다.
그래서 이 책을 보는 충동적으로 신청을 하고 말았다.
기계를 좋아하지만 기계를 모르는 나한테 어려운 책이겠지만 그래도 도전한 보누스의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우선 책의 목차 소개
책 소개/ 리뷰
모터사이클은 멋은 있지만 쾌적한 운송수단은 아니다. 그러함에도 온몸을 써서 운전하기 때문에 일체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어서 마치 자신이 모터사이클이 된 느낌이 준다. 그렇게 우리는 아직도 모터사이클을 사랑한다.
그런데 곤란하게도 모터사이클은 누구나 간단하게 운전할 수 있는 탈것은 아니다. 모터사이클과 자동차의 제일 큰 차이점은 라이더가 온몸을 사용해서 조정한다는 데 있다. 모터사이클은 손이나 발로 스롤틀과 브라이크를 조작할 뿐만 아니라 전후좌우로 하중을 이동해야 하는 등 몸 전체를 사용해 조정한다. 그래서 능숙하게 타기 위해서 요령을 파악하기까지는 아무래도 일정 수준의 경험이 필요하다.
그리고 경험과 함께 중요한 것이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아는 일이다.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아는 일은 모터사이클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길로 이어진다.
이 책은 단순히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성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메커니증의 역할과 다른 메커니즘과의 관계 등을 알 수 있게 힘썼다.
멋진 사진과 정밀 일러스트를 활용해 보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이동 도구로서 자동차가 많이 주목을 받는 시대이지만, 모터사이클도 여전히 인간의 마음을 자극해 즐거움을 주는 탈것이다.
엔진의 구조
"엔진"은 모터사이클의 심장부다. 여기서는 엔진이 힘들 만들어내는 원리. 모터사이클에 사용되는 엔진 내부의 부품 등을 해설해 준다.
또 마력과 토크의 하이, 최고 속도와 가속 성능의 관계도 설명한다.
언진의 원리
왜 연료를 태우면 동력이 생길까?
휘발유로부터 '에너지'를 얻어 동력이 되는 '운동 에너지'를 뽑아내는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열에서 동력을 얻는 장치를 일반적으로 열기관이라고 하는데, 열기관이 태우는 방식에 따라서 내연 기관과 외연 기관으로 되어 있다.
내연 기관은 모터사이클의 엔진처럼 연료를 내부에 가두고 연소시키는데, 연료 자체가 연소 가스가 되어 힘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모터사이클은 내연 기관의 연료로 사용한고 있다. (증기 기관= 외연 기관은 크고 무거워서 모터사이클에서 사용하 지 않는다.)
모터사이클의 엔진의 종류
리시프로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왕복 운동하는 엔진)
그리고 휘발유 엔진(휘발유를 사용하는 엔진)와 디젤 엔진(디젤을 사용하는 엔진)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디젤 엔진은 효율은 좋지만 크고 무겁고 진동이 커서 휘발유 엔진을 사용합니다.
또한 휘발유 엔진은 4행정과 2해정이 있는데 지금은 4행정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사실 너무 어렵지 않을까 하고 읽은 책은 ... 낯선 단어들과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막연한 모터사이클이라는 세계에 대한 입문서와 모터사이클에 관심이 있는 분이게는 흥미로운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내가 좋아하는 레니게이드의 모터사이클 와 아키라의 모터사이클의 차이를 알게 된 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