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쟁이의 뇌를 해부한다면 - 허언증부터 가짜 뉴스까지 거짓말로 읽는 심리학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6
이남석 지음 / 다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짓말쟁이의 뇌를 해부한다면/ 이남석

◆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을 다 읽었다고 해서 거짓말쟁이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진 않습니다.

이미 난 이 책을 읽어서 이제 똑똑해졌어! 거짓말쟁이의 속임수를 다 알게 되었어.

그래서 안속을 거야 하는 순간 거짓말쟁이 사기꾼에 속아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 책에 대해서 추천하자면 거짓말에 대한 통찰력과 거짓말이 어떻게 우리와 함께 진화하고 같이 살아가는지 알게 해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선 거짓말에 대한 여러 가지 모습과 성격을 이야기해 줍니다.

◆ 리뷰

1. 거짓말은 항상 우리와 함께 있다.

우리는 거짓말은 분명 나쁘다고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는 살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심리학자 로버트 펠드먼은 10분에 3번을. 범죄학자 폴 에크만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8분마다 1번 하루에 최소 200번 등등.. 수많은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도 나오 듯이 우리는 거짓말 속에서 살고 있고, 지금도 우리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짓말은 무엇인가? 진실이 아닌 모든 이야기들을 이야기합니다.(굉장히 방대합니다.)

나르시시스트. 플라세보효과, 노세보 효과, 골렘 효과, 스티그마 효과 등등.. 이런 것도 거짓말의 다른 모습이라고 합니다.

2. 거짓말이 판을 치고 사는 세상에서 거짓말의 목적에 따라서 전혀 다른 모습을 가지게 됩니다.

사이비 종교의 교주는 종교를 가르칠 때 청중의 마음을 흔드는 거짓말을 하고

범죄자는 누군가를 다치게 하고 아무개도 도움 되지 않는 거짓말을 늘어놓습니다.

대화에서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은 예능인, 예술가의 소질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려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홍보 전문가 등등....

거짓말은 거짓말을 하는 심리적 이유도 다르고, 그에 따른 삶의 모습과 관련된 직업도 달라진다.

(이 책에서는 거짓말 분석하는 직업에 대해서 함께 나옵니다.: 심리상담사. 미술치료사, 마케팅 기획자. 뇌과학자 등등)

3. 다 같은 거짓말이 아니다. 여러 가지 거짓말의 모습들

나와 상대를 지키지 위한 거짓말

배려의 거짓말은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게 핵심입니다. 자신의 이익을 더 많이 생각하면 같은 말도 하얀 거짓말도 거짓 거짓말이 됩니다.

혼나기 싫을 때 하는 방어의 거짓말

자기 핸디캡 전략 은 자신의 실패에 대한 무마의 효과도 있지만 겸손의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진실을 위한 거짓말

예술가는 자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 목적이 분명하다.

거짓말로 보여 주고 싶은 진실이 있다.

예술가는 저마다 생각하는 진실을 주제로 작품을 만든다.

(예술가의 거짓말은 무엇보다 듣는 사람이 거짓말인 줄 이미 안다는 점에서 다른 거짓말과 큰 차이가 있다.)

나르시시스트와 SNS

그중에 재미난 부분은 나르시시스트 주변에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물건. 배경. 이벤트. 서비스 등등에 집착한다고 합니다.

그걸 사진을 찍어 올린 후 사람들의 반응 보면서 자신의 거짓말에 스스로 만족합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욕망이 교차하는 네모난 바다라고 했을까요?

저는 sns를 나르시시스트의 욕망의 우물이라도 다시 정리하고 싶습니다.

등등... 굉장히 많은 거짓말들이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인상이 남은 것을 몇 가지만 정리했습니다.

4. 제3장 꾼들의 거짓말은 어떻게 다를까?

그리고 이 책의 제일 재미있고 흥미로운 부분은 .. 꾼의 거짓말

이 부분은 꼭.. 책에서 직접 읽어보세요. 읽고 있으면 아 .. 맞아 맞아 하고 그렇구나 하는 부분이 많아요. 거짓말쟁이들은 당신의 약점을 파악해서 여러분께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지금도 검은 토리가 이웃님들의 마음을 호시탐탐 보리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거짓말이라는 책을 다 읽고 나서 제일 인상이 깊은 글귀는 ..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의 말

"진실이 최선의 방책."

우리가 정상적인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거짓말을 하고 살지만 늘 가슴속에 담아 두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 200%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