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 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 45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즈니스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0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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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책을 온라인에서가 아니고 오프라인에서 구입하게 되었다면 제목과 목차를 우선 접하고 결단코 구입하지 않았을 것이다. 좀 심하게 표현하면 책으로 묶어서 출판 될 만한 의도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도대체 이 책을 구매하여 읽을 독자가 누군가?

위기를 기회로 바꿔 성공한 유명 기업 41개와 실패한 4개의 기업사례를 제시하여 관심을 끌고 있는데, 사실 이름만 들어도 누구가 알 수 있는 기업이 총 망라되어 있다. 그리고 너무 간단하게 기업의 성공 사례가 피력 된데 대하여 놀랍다. 저자인 기자들이 좀더 치밀하고 분석적으로 기업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언급된 각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면 그 노력의 땀방울이 가치를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확실히 우리나라가 불황은 불황인 모양이다. 국민소득 10,000불의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3%대 이하의 성장율을 기록 할 것이라는 예측에 우울하다. 반면, 10년의 잃어버린 세월 속에서 2003년도 상반기 3.0%의 높은 성장율을 기록한 일본 제조업의 부활에서는 놀라움을 금할 수 없을 뿐더러 한국에서는 성장율을 반전 시킬 만한 성장 동력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면에서 더욱 암울하다.

최근 삼성 경제 연구소에서 일본 제조업의 부활을 분석한 자료를 보면 위기에 처한 기업의 비상 경영체계 양태가 더욱 구체적이다. 그리고 이런 분석 툴이 한국 기업에 더욱 현실적으로 수용 될 수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일본 제조업 부활의 키워드를 1. 철저한 구조조정, 2. 주력제품으로 승부, 3. 불황기 신 시장 창출, 4. Made in Japan으로 회귀, 5. 지적소유권 강화, 6.일본식 경영의 재 창조, 7.신 산업 클러스터 형성으로 분석하였고, 이에 대하여 한국 기업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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