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교토의 1만 년 - 교토를 통해 본 한일 관계사
정재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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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교토의 1만년을 읽고

역사의 책임은 후손이 진다.

얼마 전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도산 안창호에 관한 방송을 한 적이 있다. 대한독립을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었던 그의 삶. 우리나라 역사 중 가장 뼈아픈 시기가 일제강점기가 아닌가 한다.

책의 후반부에 나온다. 일본의 병합과 우리나라의 강점의 차이에 대해서 말이다. 일본에서는 주로 일한병합 또는 한국 병합이라고 표기하고 한국에서는 한국 강점 또는 국권 피탈이라고 표기한다. 일본에서는 한일 양국이 대등하게 합일한 것처럼 치밀한 계산속에 이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이는 한국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로 체결 되었다는 점, 조약의 비준서에 순종황제의 서명이 없다는 점 등등 절차상이나 형식상으로 성립되지 않는 군사력에 의한 불법 점령 즉 강점이다.

나라를 잃은 설움이 배가 되는 부분은 메이지 천황의 능묘 공사현장 부분을 읽을 때였다. 책에는 글자로 담담하게 쓰여 져 있지만 읽는 내 마음은 송곳으로 눈을 찌르는 듯한 아픔이 느껴졌다.

메이지 능묘 조성 공사에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한국인 노동자도 있었다고 한다. 내 나라를 빼앗아간 장본인의 묘를 토닥거려야 하는 그네들의 맘은 어땠을까. 생계를 위해 돈을 벌어야 하는 나의 입장과 나라의 원수 사이에서의 갈등은 스스로의 살을 에는 고통이 아니었을까. 이게 다는 아니었다. 능묘가 완성 된 이후의 상황도 요새말로 웃픈 현실이다. 메이지의 모모야마 어릉은 한국인의 단골 방문지가 된다. 매일신보사, 동양척식주식회사, 조선총독부 등 전국에서 각종 명목으로 한국인을 모아 수차례 일본에 파견했다. 이는 자연스럽게 신사 참배까지 이어져 황국신민으로서 그들의 문화에 스며들게 유도한 것이다.

일제 강점기는 깨물면 깨물수록 아프고 아픈 손가락이다. 일본의 역사적 왜곡은 일제강점기 뿐 만이 아니다. 그네들이 우리의 국권을 피탈한 순간부터 우리의 역사는 찢기고 불태워지고 매장당했다.

그러나 역사는 지나간 과거이다. 지금이 중요하다. 아프고 슬픈 역사의 뒤안길은 그대로 받아들이고 지금부터 우리가 일본을 어떻게 대하는지가 중요하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일본의 역사 그대로인 옛 수도 교토. 그 교토의 역사 발자국을 따라 걸으며 강대국으로서의 면모와 그들의 정치사, 문화사, 외교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나라가 배울 것은 배우고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다시 말해, 일본과의 끊임없는 정치적 밀고 당기기에서 우리가 속박당했던 이유를 찾아보고 그들이 강대국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한 계기를 들춰보며 관계의 맺고 끊기를 지금 해야 하는 것이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성장하고 있고 아직 우리는 가능성이 많은 나라이다. 우리가 아팠던 것만큼 우리의 후손도 아프고 그 아픔에서 나라를 이끌어 가는 힘의 원동력을 끌어올리길 바래본다. 감정적으로 일본이 나쁘다는 것을 넘어서 그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길 바란다.

 

나는 그 언젠가 시인 윤동주가 걷던 교토 압천을 거닐며 그의 마음에 스며들 날을 상상해 본다. 그 길에 국권피탈의 아픔이 아닌 고향에 대한 그리움만이 가득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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