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참 많은 책이 제 손과 눈을 거쳤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나는 책이 있다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은데요.

책 제목답게 꼭 읽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그런 책?

바로

'단 한 번 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책날개를 통해 만난 저자 소개는

당신도 말씀하셨듯이 엔지니어 출신 인문학 강연자?라는

특이한 이력이 눈에 띄었다.

동양고전과 인문학을 통해 인생의 길을 발견했다.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인문고전의 힘을 알리고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를 주려고 지필...

지필 배경 또한 그렇다.

선한 영향력 행사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싶었는데요.

크게 네 개 PART의 큰 주제 속에

수많은 이야기들이 줄줄이 사탕으로 엮어져 있는데,

짧고 굵게 전하는 메시지로

단숨에 읽어나갈 수도 있겠지만,

그러기에는 아까운 책이라고 해야 할까요?

조금씩 천천히 읽고 되도록 적용하려고 노력 중이다.


때로는 나에게 하는 메시지로

때로는 아이들에게 해 주고 싶은 메시지도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돈으로 만든다

제때에 맞춰 강을 건너가지 않으면

배에 실린 물건은 부패하고 말 것이다.

유독 시간관리에 약한 큰아이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다.

사실 이 책 덕분에 우회적으로 해 줄 수 있었다.

성공을 강조하고 싶은 것이 아니었다.

시간관리는 인생에 있어서 기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강조했던 부분이다.



내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문장을 찾으라면?

탁월함은 꾸준한 습관에서 나온다

싹이 나도 피지 못하는 꽃이 있고

꽃은 펴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도 있다.

나는 아이들에게 무슨 일을 하든

천천이라도 좋으니 꾸준히 하자!를 강조하곤 한다.

탁월함은 훈련과 습관이 만들어낸 작품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탁월한 사람이라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행동하기 때문에 탁월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라는

말에도 백배 공감된다.

더 많은 이야기들이 2022년을 마무리고 하고

새해를 시작하면서 각오와 기대를 선물해 준 책인 만큼

나를 아는 사람들에게 읽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