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형 계산법 1 - 초등 4학년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꼭 틀리는 도형 · 측정 문제, 반복 학습으로 꽉 잡는다!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수학 #기적의 도형 계산법 #길벗스쿨




 

수학에 있어 연산과 함께 그냥 넘어갈 수 없는 것은 '도형',

4학년인 둘째 아이 2학기 수학교과서를 보면 더욱 더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는 '도형'

사실 이 부분에 대한 학습은 기적의 도형 계산법 1권으로  1학기때 도전했었지만,

아이가 조금 어려워해서 2학기 단원학습과 함께 진행하려고

잠시 묵혀 놓았다가 다시 꺼냈네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겠지만 기적의 도형 계산법은 아래와 같이 3권으로 구성~!!

4, 5, 6학년 각 1권씩 고학년에서 중요해지는 '공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영역'을 반복 연습하도록 구성된 책


 


아이와 함께 하고 있는 1권은 초등 권장연령 4학년으로 학습 주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들을 담고 있어 감사하게 되는 것 있죠!

01단계 삼각형과 사각형의 각의 크기의 합

 

삼각형의 경우는 그나마 간단한 계산이기에 깨끗하게 풀었으나

아래의 사각형의 계산 보이시나요?

아~ 정신없는 모습이 훤합니다.

그렇다보니 실수도 잦았고요.

곳곳에 낙서까지 있어서 살짝 혼내긴 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웃음으로 화답하는 아들이랍니다.

큰아이의 경우는 워낙 깔끔하게 문제를 풀어서 이런 모습은 찾아보기 힘든데,

둘째아이는 형과 달라도 너무 달라 적응하기 쉽지는 않네요.

나도 모르게 비교를ㅠㅠ 비밀입니다.ㅎㅎ


 

지난주는 02단계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와 넓이①를 함께 하는데,

아~ 새로운 접하는 개념이라 그럴까요?

'이렇게 계산해요!'를 통해 자세히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네요.ㅠㅠ


 

너무 똘똘한 아이인데, 본인이 관심없는 것에는 집중도가 떨어지니~
하루이틀의 일이 아닌지라~ 끊임없이 설명했네요.ㅎㅎ

 

그리고 하단의 '이렇게 지도해 주세요!'를 참고하여 마무리는 암기하는 것으로 약속!했네요.^^


1일차 개념 설명에 바뻤기에 시간 잴 생각은 못하고

하나씩 설명해 나갔더니 3번 문제에서 "엄마, 이제 알겠어요."하면서 혼자서 풀어봅니다.


자신감 넘치게 풀었던 아들~~

몇 가지 실수는 있었지만, 다음 날 첫 번째 유형에서는 100점,

그러나 B형에서 하나의 실수가 발견되어 본인도 안타까워하네요.


3일차는 넓이의 단위를 쓰는 것에 익숙치 않은지 빼먹기도 하고 계산 실수도 있었지만,

차츰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공식에 익숙해져 감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4일차도 A형은 백점, 그러나 또~ 무슨생각을 하셨는지~

B형에서 실수 하나 발견~!!

단 한 번의 기회에 만회해 주었네요.


아~ '5일차는 다 맞아보리라!' 결심이 컸던 아들이었지만,


moon_and_james-11

문제집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곳곳에 낙서들이 한가득이네요.

이번주는 시간을 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더니~

여유있어도 너무 여유있게 문제를 풀다보니 나사가 풀렸는지~~

다른 때보다도 실수가 더 많은 것 있죠!


 

​'아~ 둘째와 함께 하는 수학공부, 몇 점의 길은 쉽지 않네요.'ㅎㅎ


다음주에 또 다루게 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이번에는 타이머도 활용해서 확실히 다져봐야겠네요.


"아들, 계속해서 홧팅하자꾸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