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생각하다 - 두려움을 버리고 창조적으로 생각하라
버나드 골든 지음, 강미경 옮김 / 북폴리오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리뷰쓰기에 아직 올라와있지 않은 따끈따끈한 책 생각을 생각하다. 이 책을 마음만 먹으면 두시간 내에 다 읽을 수도 있지만 역시 자기 개발서는 읽고 또 읽고 버스에서 읽고 졸릴 때 읽고 멍할 때 읽고 심심하면 읽고 해야 제맛이다.

 

자기계발서는 참 많다. 그래서 도서관에 가면 자기계발서끼리 놓아둔다. 그 많은 자기계발서를 어떻게 다 읽는 단 말인가!

 

물론, 마음만 먹으면 다 읽어볼 수도 있다 .하지만 참 많은 것 같으면서도 진실은 언제나 간단명료하고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그냥 기록서에 불과할 뿐이다. 이 책은 창조적으로 생각할 때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데 창조력을 얻기 위해서는 어떠한 연습들이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또한 우리가 흔히 TV속이나 영화속의 주인공들을 보면서 박수를 치지만 정작 우리가 처한 현실에서는 참고 넘어가는 내 마음속의 두려움들을 떨쳐내면 창조적인 생각을 하게되고 이러한 창조성이 우릴 밝은 미래로 인도할 것이라는 내용이 주된 내용이다.

 



 

Chapter1. 창조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Chapter2. 창조의 과정에서 행복을 찾아라.

 

.

 

.

 

각 chapter 사이에 Think Smart의 전략, 방법들과 세부적으로 해야 하는 것들이 나온다.

 

이 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목차를 쭉 읽는다. 두번째도 목차를 다시 한번 읽는 일이다.

 

목차는 자기계발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요약해 주는 것으로 목차만 읽어도 이 책이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 대부분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내용 중에 가장 공감이 가는 부분은 chapter4. 창조적으로 생각하라 중에서 과거로 돌아가 원인을 알아보자. 라는 내용이다.

 

대부분 실패를 경험했을 때, 과거를 되돌아보기를 힘들어한다. 힘든 기억을 굳이 다시 꺼낼 필요가 있을까 하면서 난 매번 과거를 잊는다.

 

그러나 다음에도 실패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괴롭지만 이 과거를 다시 돌아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긴 하였으나 좀처럼 다시 돌아보는 일은 힘들다.

 



 

이 부분이 책에서 말하는 아동논리라는 것이다. 우리는 아동논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억제 요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창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억제 요인을 확인하면서 이 요인들을 없애기만 하면 난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걸까... 고민을 해봤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 중에 '왜'가 아니라 '무엇'에 질문의 초점을 맞추라는 것인데 현재 자신에게 일어나는 반응을 이전에도 비슷하게 겪은 적이 있거나 부모, 친척, 자매, 형제, 친구, 종교, 선생님, 언론 매체가 이러한 억제 요인에 영향을 끼친 것 같다면 어떤 부분인가? 라는 질문을 한다.

 

과연 독자들은 각자 어떤 대답을 내놓았을까? 항상 우리가 직면하게 된 문제를 나열해보니 공통점이 있다. 부모님께 매번 혼나는 이유, 혼나는 부분이 같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어떤 억제 요인이 있는 지는 앞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부분에서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억제 요인을 확인해보는 표가 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성공에 대한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꿈을 방해하는 공상, 훈련에 대한 부담, 외로움, 자아상실에 대하 두려움...

 

솔직히 이 책을 보면서 좀 추상적이라는 생각을 가져본다. 하지만 사람의 삶은 각자 다 다른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코치해 주지 않는 이상 이러한 추상적인 내용으로도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찾아 바꿔나가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적었던 것처럼 전혀 도움이 안되는 책은 아니다. 그러나 추상적인 부분이 더러 있고 자기가 글을 쓰면서 느낀 감정에 대한 예가 주로 나와서 좀 아쉬웠던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았던 부분도 있다. 위에서 말한 무엇에 질문의 초점을 맞추라는 것이나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활기, 긴장의 정도는 일정한 주기를 따른다거나 의식적인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 침착하거나 피로한 상태에서도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거나 자기 배려도 필요하다는 내용이 가장 잘 와닿았던 것 같다. 생각을 생각하라.. 이 책은 단 한번만 읽지 말고 책을 교과서 삼아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과정을 따라해 보는 것도 재미있으니 꼭 해보길 바란다. 버스에서 읽을 수 있는 시간이 결코 짧다 말하지 말라. 학교에서 우리집까진 20분이 걸리는데 충분히 몇 챕터정도는 읽을 수 있다. 매일매일 조금씩 읽기 좋은 자기계발서 생각을 생각하다... 별 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