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돈키호테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편한 편의점>으로 유명한 김호연 작가의 장편소설이다. 작가 특유의 따뜻한 감성이 이 소설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 긍정적이고 따뜻한 미래를 꿈꾸게 하는 이야기는 이 책에서도 계속된다.

서울에서의 PD생활을 접고 고향 대전으로 내려온 진솔은 중학교 시절 마음의 안식처였던 '돈키호테 비디오'를 우연히 다시 발견한다. 과거에 비디오를 대여해고 시청했던 기억은 이미 오랜 시간이 흘렀다. 그 자리에는 OTT 서비스가 자리잡아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예전에 비디오 가게에 있던 책과 비디오 등 모든 집기는 지하1층 창고에 보관되어 있다. 비디오 가게 아저씨인 돈아저씨의 자취는 묘연하게 사라지고, 그가 남겨둔 '돈키호테' 한국어 필사본을 보며 돈키호테에 빠져있던 돈아저씨를 찾는 프로젝트로 유투브를 운영한다. 그 과정에서 예전에 비디오 대여점에서 모여 같이 영화와 책을 보고 토론을 버리던 '라만차 클럽' 아이들과도 재회하게 된다. 돈아저씨의 친구, 직장 동료를 만나며 알지 못했던 아저씨의 삶을 쫓고 수소문 끝에 재회하게 된다. 아저씨는 더 이상 꿈을 쫓는 돈키호테가 아니었다. 이제는 자신의 신념과 꿈을 향해 풍차를 향해 정직하게 돌진하는 돈키호테는 진솔 그리고 라만차클럽 친구들이 아니었나 싶다.

작가로서의 작품을 이어가는 고민, 고뇌가 김호연 작가 자신의 모습이 투영되지 않았을까 싶다.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계속 글로 써서 이어나가겠다는 돈아저씨의 모습에서 김호연 작가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나의돈키호테, #김호연, #나무옆의자, #불편한편의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