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7 : 이비인후과 질환, 내 마음을 들어 줘! 의사 어벤저스 17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 지식을 다루는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가 유일한 것 같다. 17권은 이빈인후과 질환을 다루는데 급성 폐쇄성 후두염, 중이염, 아데노이드 비대즘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룬다. 또한 귀지가 생기는 이유, 레이저를 활용한 치료 방법 소개, 내시경을 발명한 허쇼위츠 이야기 등 의학과 관련된 지식도 실려있다.

고희정 작가는 과학 교육을 전공하고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쳤고, <딩동댕 유치원>, <방귀대장 뿡뿡이>, <뽀뽀뽀>,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꼬마요리사>,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부모>, <인문학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저서로는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육아 불변의 법칙>, <훈육 불법의 법칙> 등이 있다.

이 책의 감수는 서울아산병원 소아전문응급센터에서 센터장으로 일하는 류정민 교수가 했다.


책 처음에 나오는 각 인물에 대한 소개를 참고하며 읽어나가면 1권부터 읽지 않아도 읽는데 어려움이 없다. 어린이 의사 양성 프로젝트에 합격한 의사 어린이들의 이야기로, 이번에는 놀이공원으로 신입 레지던트 환영회를 간다. 물론 응급 환자가 있어서 모두 다 모이는 것은 쉽지 않다. 어릴 적부터 곤충학자가 꿈이었던 차인하는 반복적인 실수로 더욱 위축하며 의사의 길을 접는 것을 생각하기도 한다.




위의 삽화처럼 코의 구조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오는 부분은 좀 어렵게 다가갈 수도 있다. 그림이 잘 그려져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중요 특징을 그림으로 잘 나타내준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의학 지식을 다룬 것은 아니다. 놀이기구를 타면 왜 어지러운지, 곤충도 혈액이 있는지, 물고기도 귀가 있는지 등과 같이 생물학적 현상을 다루기도 한다.



#의사어벤저스, #이비인후과질환, #가나, #고희정, #조승연, #류정민, #어린이의학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