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퍼펙트 스톰

 2012년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제13회 세계지식포럼을 통해 최근 정치.경제들에 관한 이슈들에 대한 글로벌 석학, 기업 CEO, 세계적인 리더들의 특별세션, 인터뷰, 대담을 담은 책이다. 1930년대의 대공황, 1970년대의 석유파동에 버금가는 위기가 찾아 온 지금, 위기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서 잠재해 있던 위기 요인들이 하나둘씩 부각되고 있다. ‘신경제 위기’로 규정하고 그 해법을 제시했다. 문제제기부터 성장, 지식/전달, 전략, 도약 등의 큰 흐름의 프로세스 정리되어 있어 마지막의 해결이 궁금해진다.

 

 

2. 대전망 2013

2013년 한국을 조망하는 전망서로 급변하는 국내외의 정치.경제.사회적 환경을 명쾌하게 분석하며 2013년 각 기업과 조직의 경영 전략에 대한 최선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정치, 경제 분야에서부터 기업 경영, 산업, 재테크 등 국내외 모든 분야의 최신 동향을 담고 있는 이 책은 학계, 산업계, 언론계, 민간연구소 등 각계 최고 전문가 100여 명이 필진으로 참여했다. 해외 저자들이 다루지 못한 한국경제를 선두로 각 분야 별로 2013년을 조망해 영역 별 담당자에게 명확한 이슈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

 

 

3. 습관의 힘

넛지, 아웃라이어 이후 세계가 주목한 2012년 최고의 비즈니스북. 하버드 MBA 출신 뉴욕타임스 심층보도 전문 기자가 자신의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발로 뛰어 밝혀 낸 스마트한 습관 사용법. 700편의 학술 논문과 수십여 다국적 기업에서 실시한 비공개 연구 자료를 분석했고, 300명의 과학자와 경영자를 인터뷰했다. 습관의 원리를 이해하면 나와 세상을 간단하고 완벽하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습관이 궁극적으로 미래를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래를 바꾸는 원리가 기대된다.

 

 

4. 욕망을 측정하라

인류의 발전사를 ‘대중의 욕망’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내 인류가 살아온 시대를 크게 ‘욕망의 변화가 만든 과거’ ‘욕망의 측정이 만들어가는 현재’ 그리고 ‘욕망의 경제가 만드는 미래’의 3가지로 구분한다. 스마트폰은 기술을 탑재하고 개개인의 취미, 주요 업무, 생활패턴, 활동영역 등 무한대의 정보를 담아내고 있다. 만약 기업이나 정부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전 분야에 걸쳐 일어날 대대적인 혁명이 궁금하다. 현재진행형의 혁명이.

 

 

5. 체인지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낼 키워드로 체험體, 공감仁, 지식知을 다룬다. 현재는 통합과 융합의 시대이고, 이것과 저것을 엮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통합적 인재를 필요로 한다. 남다른 상상력과 지식은 남다른 체험과 공감을 통해서만 얻어진다. 스스로의 삶을 남다르게 개척하고 싶다면, ‘체인지’를 갖춰야 한다. 스마트폰으로 노트북으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그것을 지식으로 갖고 싶고, 키워드를 예측하고 만들어내고 싶기에 지식에 대해서 더더욱 알아야만 하는 것 같다.

 

6. 전략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어떠한 전략적 결단을 내리는 것이 최선의 선택인가? CEO뿐 아니라 조직 구성원들이 경영 현장에서 마주치는 핵심 질문이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부사장, 런던경영대학원 부교수를 거쳐 현재 영국 애시리지전략경영센터의 책임자로 근무 중인 저자는 전략이란 조직의 목표이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따라야 할 경로로서, 조직의 운명을 좌우한다고 강조한다. 실무 비즈니스맨들 각각의 눈높이에 걸맞은 전략적 결단을 내리는 방법에 초점을 두었다. 삶의 순간순간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면... 내가 전략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무엇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2-06 1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09 22:2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