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3.0 -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필립 코틀러 지음, 안진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언제 어디서나 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빌 게이츠
"사람들이 기술을 즐기는 방식을 혁신한다" - 스티브잡스
이들의 미션이 우리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우리는 과연 3.0시장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해야하는지 되묻게 했다.

Part를 세부분으로 나눠 3.0 시장에 대해 설명하고 성공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Part 1에서는 3.0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말했다.
제품중심의 시대 1.0시장, 소비자 지향 시대 2.0시장, 가치주도 시대 3.0시장으로 시장의 진화 단계를 나눠 설명했다.

개인이나 집단 간의 연결성과 상호작용성을 용이하게 해주는 뉴 웨이브 기술은
정보와 아이디어, 여론의 폭 넓은 유포를 촉진하고 그 덕분에 소비자들은 가치 창출에 협력할 수 있다. 기술은 정치와 법률, 경제, 사회문화 지형의 세계화를 주도하고, 세계화는 해당 문화적 패러독스를 창출한다. 기술은 또한 창의적 시장의 성장을 유도하고 창의적 시장은 보다 영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한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협력과 문화, 영성을 중시함에 따라 시장의 성질 역시 변모한다. 이렇게 3.0시장의 핵심 키워드 협력, 문화, 영성에 대해 설명한다.

마케팅 역시 달라질 수 밖에 없다.
4P의 제품관리는 공동창조방식으로, STP의 고객관리는 커뮤니케이션방식으로, 브랜드 구축하는 브랜드관리는 캐릭터 구축방식으로, 미래의 마케팅 변화를 설명하고 있는데 동떨어진 얘기가 아니라 현재의 상황이 잘 반영된 것 같다.

소비자의 지성에 호소, 감성에 호소 이제는 소비자의 영혼을 감싸안는 세번째 단계로 진화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욕구와 열망을 이해하고 스티븐코비가 영혼의 암호를 푸는 것이라고 정의한 바로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브랜드아이덴티티 확보방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브랜드아이덴티티(지성), 브랜드이미지(감성), 브랜드품격(영혼)의 3i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의 제품 기획과 생산, 유통, 판매, 조직의 의사결정, 구성원의 채용과 거래처의 선택, 주주를 만족시키는 비즈니스 플랜과 수익률 제고 방안 등 기업을 구성하는 모든 것의 초점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Part 2에서는 3.0시장에서 기업의 생존 전략을 말하고 있다.
소비자, 구성원, 협력사, 주주들에게 변화의 미션을 제시해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가치를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Part 3에서는 기업의 사회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문화적 변혁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을 주도적 힘을 갖고 매슬로우 피라미드의 상위단계로 올라가야 하는 존재로 바라본다. 단순히 제품차원에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차원에서도 기업에게 더욱 적절한 시각이다. 협력의 힘을 이용하면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영향력을 창출할 수 있다.

3.0 시장의 도래와 함께 기업 구성원들의 행동규범이자 기업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켓 3.0 선언문을 통해 우리에게 숙제를 제시한다.
이제 무엇을 만드는가가 아니라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가 기업을 상징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규정하게 되었다. 다시 한번 꿈을 꿔 본다. 어떤 세상이 올 것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