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링 인 폴
백수린 지음 / 문학동네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1. “Non”



 남자는 바라본다여자를여자도 바라본다남자를마티스의 그림을 바라보는 나는 이 두 남녀 사이에 흐르는 교류의 공기를 느낀다느낀다그러나 제목인 <Conversation>처럼 이 두 사람이 과연 진정한 대화를 나누고 있을까남자의 손은 주머니 안에 여자의 손은 옷에 파묻혀 마치 잘려있는 것처럼 보인다두 사람 사이는 창밖의 정원이 보이지만 트여있다는 시원한 느낌은 없다하늘은 보이지 않고 창문 밖 나무와 우물들은 모두가 한 단면이 잘려진 채 온전하지 않다아니나 다를까 창틀의 장식은 이들의 대화가,대화 아닌 대화임을 확증이라도 하듯 짐짓 단호하게 말한다. “Non” 그래 이들 사이에 흐르는 공기는 소통의 교류가 아닌단절의 교류이다이 그림을 보고 내내 마음이 불편했던 것은 그리고 어쩐지 슴슴하게 마음에 물이 베어드는 기분이 들었던 것은 이 그림이 소통이 아니라 소통불가를 말하고 있다는 안타까움 그리고 불행히도 친근한 익숙함 때문이었을 것이다.


2. “나는 네가 끝끝내 이해할 수 없을 너야


감자를 즐겨 드셨다니무슨 말을 하는 거야할머니가 감자를 왜 먹어?”

내 말에 가족들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엄마가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냐는 듯이 나를 쳐다보았다.

감자를 왜 먹냐니배고프면 삶고볶고쪄서 그냥 먹는 거지갑자기 웬 감자 타령이니그런 소리 그만하고 너도 이것 좀 봐라.”

감자를...... 삶아먹고볶아먹고쪄먹는다고엄마는 무슨 그런 끔찍한 농담을 해?”

_감자의 실종


 나는 너에게 말을 건넨다나와 눈을 마주한 너는 나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고개를 끄덕이고 종종 눈을 크게 뜨며 내 말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표현하며듣고 있다듣고 있다너는 나의 말을그러나 너는 정말 나의 말을 듣고 있는 것일까이해까지 갈 것도 없어너 내 말 듣고 있는 거니당장이라도 물어보고 싶은 마음을 꾹꾹 억누른다.


 아니 사실 너까지 갈 것도 없이나는 이미 나의 머리에 떠오른 것을 말로 풀어내면서 그 언어 자체에 의구심을 품는다. ‘왜 있잖아어렸을 때 혼자 방 안에 누워서 익숙한 단어를 자꾸 반복하면뭐가 좋을까그래 사다리나 노래 같은 단어를 자꾸 반복하다보면 너무 반복한 나머지 오히려 그 단어가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경험그런 거 다들 있잖아.’ 내가 너에게 사랑을 말하고 싶을 때,나는 그것이내가 느낀 감정이 사랑이라는 기표에 적합한 것일까의문이 든다나는 그 기표를 완전히 통제하고 있는 것일까아니 그 기표가 날 통제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내 입에서 뻗어나간 소리사랑은 너의 귀에 닿았을 때 내가 의도한 그 사랑일까만일 너의 사랑과 나의 사랑이 다르면 어떡하지네가 내가 말한 사랑을 잘못 이해라도 한다면네가 나의 언어를 자꾸 너의 언어로 이해한다면아니 그 누구의 언어로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나는 정말 어떡하지.


그렇지만 나는 입을 열 수가 없었다내가 발설하는 문장들이 투명하게 전달되리라는 믿음은 더이상 남아 있지 않았다.

(...)

말들을 고르고 고르면서 나는 타인의 말을 빌릴 때에만 내가 안전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_감자의 실종


3. “내가 묘사한 나의 과거 역시 실제의 내 과거와 같지 않았다내가 그려내는 내 미래가 그러하듯이


 유난 떤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나도 알고 있다어차피 이해라는 말은 곧 오해라는 말이기도 한 것을새삼 각성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까어차피 누군가에게 가장 절실한 사연일지라도 다른 타인 앞에서는 진부해지고” 마니까어쩌면 소통에 천착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지도 모른다그러나 내가 정말 천착하는 것은 우리가 주고받은 언어 해석의 정오가 아니다언어마저 우리를 이렇게 배반할진데너는 너의 너는 나와 나의 나와 사랑을여행을기쁨을저녁식사를 아니 그 무엇을 진정으로 할 수 있는 것일까그저 기표의 어느 언저리에서 표류하는 것이라면 대체 우리가 소통을 할 이유가 무엇이 있다는 것일까.


 「폴링 인 폴의 주인공서른 중반이 되도록 연애 한번 못해 본그래 요즘말로 철벽녀인 는 자신의 나이보다 한참 아래인 재미교포 에게 빠져들며 자각한다. “때때로 우리는 타인과 조우하고그 사람을 다 안다고 착각하며그 착각이 주는 달콤함과 씁쓸함 사이를 길 잃은 사람처럼 헤매면서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아니던가.”라고나는 놓치고 있었다이 소통불가의 공허감과 슬픔을 느끼는 것이 나만이 아니라는 것주체의 성채 안에 골몰하느라 나의 주변에 수없이 많은 성들그 안에서 역시 마찬가지로 울고 웃고 외로워하고 기뻐하는 타인의 존재를 잊고 있었다그들도 소통 불가의 절망에 놓인 외로운 사람들이라는 것을.


삶이란 신파와 진부통속과 전형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말해질 수밖에 없는 것들에 의해 지속되는 것은 아닐까

_폴링 인 폴


 어차피 나의 언어가 너의 언어와 필연적으로 불협할 수밖에 없다면 우리는 이해나 오해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말이 터져 나왔고 그대가 그것을 들었다는 사실그 하나에서만 오로지 진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그 말들이 말하고 싶었던 전부였든 아니었든 간에내가 너와 닿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우리는 오해의 절망 속에서 유일무이한 희망 하나를 가질 수 있다우리는 적어도 소통을 시도했다시도한다!


우리는 형용사나 부사은유나 상징이 제거된 가장 단순한 구조의 문장으로만 의사소통을 했다때로 우리는 의미가 불분명한 문장들을 만들었고 아주 자주정반대의 의미의 어휘를 선택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했지만 그런 것들은 대체로 문제가 되지 않았다. (...) 우리는 종종 설명해야 하는 많은 부분들을 생략하거나 변형시켰다우리가 주고받은 말 속에서 소향에 흐르던 실개천은 강물이 되기도 하고미처 외우지 못한 8월이라는 단어는 3월로 대체되기도 했다.

_거짓말 연습


4. Falling in something unknown


 나는 말이 때로는(아니 늘칼보다 더 날카롭게 상처를 주곤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단어 단위의 착란(감자의 실종)에서 언어 자체에 대한 병리적 혼란(꽃 피는 밤이 오면)까지를 보며그것이 불행히도 친근한 익숙함으로 다가오는 것을 느끼며 나는 나도 몰랐던 내 안의 언어로 인한 피로를 발견한다.


 타자간의 완전한 소통이 불가능한 언어에서말로 재현되는 사실 너머에 말 이상이 있음을 아는 것은 분명 중요하다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그 자각만으로는 의구심이 잦아들지 않는다불안이외로움이 가시지 않는다백수린의 소설을 두고 문학평론가 서영채가 말하듯중요한 것은 소통 불가의 증상이야말로 우리 삶의 본원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는 발견그 특별할 것 없는 사실이다우리 서로가 불가해의 존재이며 우리의 언어가 서로의 몰이해를 부추긴다는 절망의 공유를 통해우리는 언어로부터 더 가벼워질 수 있다그 공감을 통해서 우리 서로의 언어는 포장을 벗고조금 더 탈색되고 순해질 수 있다불가능을 인지했을 때 가능해지는 아이러니언어의 완전한 이해가 아니라 모두가 언어를 오해한다는 공감을 통해서우리는 언어 너머의 세계로 갈 수 있다그렇기에 백수린이 말하는 소통은 월경이 아니다오히려 언어의 수렁에 깊이깊이 빠져드는 것이다그럼으로 언어의 중압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언어 너머의 세계란 나와 너 사이에 “Non”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고 그 뼈아픈 거리를 좁혀 포옹할 때 만날 수 있는 곳이 아닐까.아주 대단한 게 있을 리 없지만 내가 너와 맞닿았다는 사실만으로 충만해지는 그 무엇알지 못하지만 이미 알고 있는 그 무엇.


어디선가 또다시 바람이 거세게 불어오는 소리가 들렸다멀리서 들리는 그 소리에 우리의 몸은 반사적으로 움츠러들었다그렇지만 더이상 두렵지는 않았다우리는 카르페디엠을 더욱 힘차게 끌어안았다그것이 유령이 먼 곳으로 사라져가면서 내는 바람 소리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유령이 출몰할 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