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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막한 독서 - 안나 카레니나에서 버지니아 울프까지, 문학의 빛나는 장면들
시로군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11월
평점 :

어렸을 적 집안에 꽂혀있는 <죄와 벌><제인 에어>고전들의 뜻도 잘 파악 안되면서 나름 읽으려고 시도했던 적이 있다. 그중에도 몇 권의 책의 나의 뇌리 속에 남아 있다. 엄마가 되며 독서에 대한 힘을 알기에 아이들에게 나름 독서육아를 펼쳐왔고 아이들의 독서 독립으로 지겹던 그림책 육아를 끝내고 이제는 벌써 2년의 서평 책들을 만나며 나름 의무적인 독서를 이행해 오고 있다. 독서란 무엇인가? 모르는 것에 대해 알고 싶은 지적욕구의 탐색에서 시작된 독서는 약간 제목처럼 막막한 지점이다. 많은 책은 읽었지만 내 안에 무엇아 쌓였는지 대해 의문이다. 무장적 읽어나가는 것이 무슨 소용이람이라는 내면의 외침이 들려오기도 하다. 뒤처지고 싶지 않은 마음~ 이 세상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를 넘어선 독서를 만나보고자 한다.
나의 독서가의 지점은 저자의 언급해서 <친구>의 단계에서 조금은 더 높은 안목의 책을 고르고 음미하고 싶어 하는 저자의 책 읽기를 조금씩 실천하고 싶은 단계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가며 솔직히 초반부는 책들이 낯선 책이라고 방황하고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내가 들어보거나 읽어봤던 책들에 대해 저자의 감상과 서평들이 내 마음에 하나씩 들어오며 공감하며 이해하며 읽었다.

<시로 군> 독서모임 진행자, 느리게 있는 사람~ 저자의 프로필을 보면서~ 담백하고 겉모습으로 겸손한 프로필을 보여주고 있다. 일명< 교수님의 타이틀> < 명문학교의 타이틀> 없이 이 책을 다 읽고 난 이후에 저자에 대한 감상은 내공있는 분이고 정말 책을 사랑하며 자신의 진심을 꾹꾹 담아 전해주는 분이란 생각이 든다.

1> 읽는 용기
2>읽는 힘
3>읽는 습관
4>읽는 행복
저자가 소개하는 책들은 고전이다. 대부분은 이름을 들어본 저자와 책 들이지만 어려워서 포기한 책들도 있고 일본계의 책은 아주 낯선 책이었다. 고전은 왜 어려운가? 하지만 지금까지 살아남았는가?라는 고찰을 하게 한다. 저자는 작가에 대한 설명과 시대상의 언급을 아는 것만으로 책을 읽기를 더 풍성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그래서 진입장벽이 높은 책은 책에 대한 서평과 작가와 시대적인 배경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는 깨닫게 한다.
돈키호테에 대해 막연히 가지고 있던 얼토당토하지 않는 서사에 대한 새로움을 배우게 되었다. 돈키호테의 인물은 정신 나간 미치광이라는 수식도 가지고 있지만 <진실되고 단호한 박치기>라는 부분에서 누구보다 진실되게 나아가는 주인공을 바라보며 진실과 허구의 뒤죽박죽한 책의 묘미에 대한 관심을 끌어당기게 된 책이다.
저자는 번역에 담긴 단어들의 질감들을 비교해 보며 읽기를 귀한다. 솔직히 개인이 같은 책 출판사의 다른 버전을 가지고 비교하기란 불가능하지만 저자의 책 속에서 번역에 따른 이 책에 대한 감흥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언급한 대목에서 그냥 문자적인 읽기를 넘어서 단어에 대한 곱씹기에 대한 부분들을 생각해 보게 한다.
솔직히 책을 보는 입장에서 기승전결이 확실한 책이 편하다. 자기 계발서까지 요점까지 딱딱 집어주는 책이 몰입이 쉽고 편하고 뭔가 배운 느낌이 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난해하고 줄거리도 잘 잡히지 않고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지는 어안을 벙벙하게 만들어내는 책에서 주는 나와의 말다툼이 일어나는 책 또한 한번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했던 저자의 서평이다.
<작은 아씨들> < 제인 에어> 좋아했던 책이다. 당시 여성 작가로 살기엔 쉽지 않은 삶이라는 것은 알지만 저자의 설명으로 <여성의 의무>를 짊어지며 그 당시의 한계를 넘지 못하는 타협의 글이라는 지점에서 놀라웠다. 또한 <작은 아씨들>에서 아버지의 부재와 아버지의 존재하지만 역할의 미미함의 의도적이었으며 나름 엄마의 권위와 여성에 대한 기대와 역할에 대한 반기를 드는 부분과 타협의 지점들도 흥미로웠다. <제인 에어>역시 읽었던 기억만 남아있을 뿐~ 다시 한번 이 책에 대한 관심과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했던 책이다. <제인 에어>가 책을 읽어가며 그 책의 내용으로 반항의 말을 했다는 지점에서도 책을 통해 우리에게 말하게 한다는 그런 부분들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었다.
시대와 개인~ 독서는 시대를 반영한다. 특히 소설을 읽으면서 그 시대의 삶을 경험하고 반추해 볼 수 있다. <두 도시 이야기> 찰스 디킨스~ 찰스 디킨스는 그 시대의 베스트셀러 작가였다. 그의 책을 빨리 보고 싶어서 우체국 앞에서 기다리는 등 나름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데에서 선한 주인공은 어려움을 겪지만 결국에 자신의 현실의 구해주는 누군가로 인해 인생은 해피엔딩으로 간다는 서사는 너무나 익숙하고 우리에게 역시 착하게 살아야지 복을 받지라는 희망적인 메서지가 대중적인 인기를 가져오지만 저자의 언급되는 현실에서 그러한 마법은 잘 일어나지 않는다에서 <목로주점> 노동자의 생활상을 최초로 그린 에밀 졸라의 책에 대한 소개가 마음에 많이 와닿는다. 제르 바르라는 청소부의 삶을 통해 현실을 자연과학자의 눈으로 사실적으로 담고 있다.
<목로주점>은 정말로 노동자가 주인공인 소설, 노동자의 현실을 가감 없이 묘사한 소설이다.
정말이지 난 큰 욕심이 없어요. 많은 걸 바라지 않아요. 내 꿈은 별탈없이 일하고, 매일 빵이 있고,잠을 잘수 있는 깨끗한 방 한 칸을 갖는 게 전부랍니다.
그녀는 ‘가난하지만 아름답고 용기 있는 여성’이지만 그녀의 꿈은 처 철하게 부서지며 잠시 꿈을 이루어질 것 같은 희망으로 나아가지만 그녀의 남편들로 인해 끝없이 추락하며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 당시 프랑스는 가혹한 노동과 신체적인 노동의 위안을 술에 의지하는 인생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그는 냉정한 과학자의 시선으로 인간과 세상살이를 바라봤다. 인간의 운명에는 개인의 의지나 열정, 선한 마음 같은 것보다 유전과 환경 같은 자연법칙이 휠씬 중요하고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본 것이다.
씁쓸한 마음이지만 한국 사회 또한 아니 이 세계가 점점 그런 삶으로 치닫는 것이 아닐까라는 걱정 드는 마음이 드는 내용이었다.
저자의 책 읽기는 느리게 읽기이다. 책을 읽다가 무언가 관련하는 것이 떠오르며 이리저리 다른 책들과 검색을 통해 책을 확장하는 방식의 소유자이다. 요즘 나의 책 읽기에 대한 반성이 되는 지점이기도 하지만 쉽게 감히 그 영역으로 갈 수 있을까라는 자조적인 마음이 들지만~ 그래서 적어도 고전을 읽기 전에는 관련된 사회상과 저자에 대한 공부는 책에 진입하는데 중요하겠다는 배움도 있다.
책에 마지막 부분에 저자가 하고 싶은 에센스가 들어있다.컨탠트로 소비하듯이 읽지 않아도 된다. 책을 읽다가 빈둥거려도 된다. 책은 친구가 되고~ 저자의 숨결과 나의 삶의 함께 투영하며 나아가기~ 풍경 같은 책 읽기~ 책을 보다가 눈을 들어 창문 넘어의 자연에 눈을 맞추고 나의 삶에 잊힌 잔상들을 만나는 책 읽기에 대해 말한다. 책은 나와 저자의 <태피스트리>와 같은 교차점도 만나서 평형 지점도 만나고 책의 내용을 다 기억하지 못하는 죄책감도 조금은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
고전에 대한 책을 읽어나가기 전~ 보면 좋을 책이다. 또한 책에 대한 그동안 품었던 자세들에 대해 점검해 보며 나의 책 읽기를 반성 내지~ 좀 더 새로운 시각과 마음으로 인도해 주는 책이다. 느리게 읽기 한때 책은 전투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며 열심히 읽었던 마음이 존재했기 때문에 열심히 책을 읽을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고 요즘은 나는 책과 대화를 나누고 싶고~ 책의 행간을 넘어 저자와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책이 되었다. 시로 군- 고전에 대한 읽기에 대한 <번역에 대해 비교해 보기> <시점에 따른 다른 관점들을 이해><저자와 시대> 바탕을 잘 깔아가며 나와의 작가의 간극을 이해하고 나이가 들어가며 이젠 조금씩 고전에 대한 읽기로 시작해 보기를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