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력 - 남보다 빠른 성장을 실현하는 최소한의 기본기
류룬 지음, 최지희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자기 계발서를 읽어나가면 성찰할 수 있는 기회, 내 삶을 좀 더 단단하게 견고하게 세워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제목에서 끌린 책이다. 인생의 기본기는 참 중요하지 않을까? 권모술수가 아닌 기본기가 꽉 잡힌 나를 만나기를기대하며 이 책을 시작한다


저자는 중국 분으로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시다. 비즈니스계야말로 적자생존 치열한 전쟁터이지 않을까 싶다. 끊임없이 나의 가치를 드러내고 협업하고 상생하라라는 기본 진리 안에 인간의 삶도 들어 있지 않을까 싶다. 어떻게 살 것인가? 비즈니스적 마인드로 우리를 인도한다.

#사고력

#잠재력

#주도력

#경쟁력

#통찰력

어떤 마음의 가짐의 태도가 중요한지 보여준다. 왠지 비즈니스계라 하면 너를 이겨야 내가 올라갈 수 있는 살벌한 마인드를 무장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그는 ‘매의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내가 이기면 너도 이겨야지! 상대방의 실패를 거름 삼아야만 성공할 수 있다면, 절대 그 길을 선택하지 않을 거야!

상생과 감사의 마음을 깔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을 같은 시간을 일하고도 여러 가지 많은 성과를 내며 여유로운 사는 소수의 위인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미술가를 넘어 공학도, 건축가, 발명가, 요리사를 넘나드며 천재적인 면모를 제대로 발휘한다. 평범한 우리는 한 가지도 두각을 나타내기 어려운 현실인데 말이다.

실은 쉽지 않은 도전이고 각자의 역량과 상황이 다르지만 자신을 잘 성장시키고 자신의 분야를 넘나드는 삶을 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인생 비즈니스 모델=능력*효율*레버리지

인생에서 나의 능력 업그레이드를 위해 노력하라고 조언한다. 우리의 노력을 갈아 넣어야 하는 시간과 노력 없이는 전문가의 수준에 오를 수 없다. 인생은 공짜기 없듯이~ 무언가 독보적인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나의 잠재 능력, 각고의 노력들이 정말 혼신의 힘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 세상의 탁월한 전문가들의 여유 넘치는 그들의 모습 뒤에는 어마한 가공할 만한 노력이 숨겨져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시간에 대한 개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의 시간관념은 어떻게 되는가? CEO들의 시간표는 작게는 5분에서 30분씩 쪼개져 있다. 순간에 집중하고 많은 일들을 처리해 낸다. 그는 그렇게 빡빡하게 어떻게 사느냐라는 반문에 습관을 잘 들인다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고 한다. 시간은 나이가 들수록 나의 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좀 더 시간을 촘촘하게 쓰고 더 많은 일들을 제대로 해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우선 나의 시간관념을 위해 타이머를 설정해서 일한다면 좀 더 일하는데 긴장감과 효율적인 일 처리가 분명 가능하다.

나의 삶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레버리지라는 새로운 개념이다. 시간과 능력을 위해 투자하라는 뜻으로 해석되었다. 팀으로 일하고 시간을 아껴줄 아이템을 구매해 보자~

가장 강력한 능력은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가장 강력한 효율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효율이다.

가장 강력한 레버리지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레버리지이다.

인생은 바쁘지만 좋은 사람들과 만남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일을 놀이처럼 여겨라~ 집중하고 상생하라~

자신의 몸값을 끊임없이 높임으로 더 나은 환경 속으로 자신을 이끌어야 한다.

이 책을 계속 읽어나가면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배우고 가치관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많지만 우리 안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배우는 기회가 되어서 읽는 내내 집중이 되고 나의 생각들을 좀 더 넓히기도 하고 촘촘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우리의 뇌에는 도파민 / 엔도르핀/ 세로토닌의 호르몬이 분비된다. 도파민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계속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주며 엔도르핀은 무언가 장기적인 일을 완수했을 때 행복감을 선사하는 물질이다. 세로토닌은 즐거움을 추구하고 주어졌을 때 느껴지는 행복감이다. 우리 삶에 직업적인 성취를 해내고 운동이나 지속적인 노력을 해냄으로 우리의 몸의 더 좋은 쪽으로 활성 하며 행복감 자존감들은 키워간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하는 사람들을 위한 여러 개념들이 있어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도 있었다. 유머, 통찰력, 논리력 등 경쟁의 사회에 살아가기 위해 기본 력들을 언급하고 있다. 이 책은 일반인에게도 또는 좀 더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새겨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다. 우리의 각자 나름대로 기본기를 잘 다지는 것에 대해 개념이 있을 거 같다. 교사의 기본기, 학생의 기본기, 사업의 기본기, 이 책을 통해서 겉모습, 술수가 아닌 내공을 잘 쌓아야 함에 대해 기본적인 중요한 요소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