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먹는 초등 문해력왕 - 독해력, 어휘력, 쓰기 능력 100일 완성!
이승희 지음 / 리더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문학을 아이들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고민을 덜어주는 책을 만났다. 기본적으로 유치부터 초등 아이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대부분 즐겨읽는 책이 문학에 몰려있다. 딸인 경우는 그런 경향이 두드려졌고 아들은 경우 과학에 대해서는 다큐를 보기도 하고 비문학적 접근이 좀 쉬운 것 같다.

문해력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마음이 섬뜩해진다. 공부의 치트키처럼 요즘 국어 공부에서 많이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잘 챙겨주어야지 애쓰고 있다. 문해력은 어려운 단어 문제를 푸는 것에서 대화로 나아감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데 솔직히 실천은 쉽지 않다. 요즘은 신문을 잘 보기 어렵다~ 옛날의 신문은 세로로 읽는 데다가 한자가 많아서 조금은 접근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요즘은 인터넷상에서 신문기사를 접하다 보니 조금은 관심사를 넘는 신문기사는 잘 들여다보지 않는 단점이 있는 것 같다.

꽃보다 이쁜 선생님이시다. 앞의 소개를 읽어보며 아이들을 오랜 가르친 전문성과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느껴지는 초등 선생님이 집필하셨다.

확실히 이 책을 넘겨가며 초등 아이들의 한계와 눈높이를 잘 파악하시는 것 같다. 초등은 기본적으로 길면 어려운데~ 각 주제별 기사는 신문을 그대로 인용한 것이 아니라 선생님이 그 주제로 아이들에게 유용한 내용을 다시 요약하고 정리하셨다. 특히 신문에서 중요한 부분은 어휘의 어려움인데~ 미리 공부하고 읽어가며 기사 안에서 파악하고 문제를 통해 점검하도록 되어 있다.

이 책은

1장 사회 뉴스 문해력왕

2장 과학 뉴스 문해력왕

3장 경제 뉴스 문해력왕

4장 세계 뉴스 문해력왕

5장 환경 뉴스 문해력왕


총 100기사로 되어 있다. 이 책은 문제집이지만 문제집스럽지 않다. 편집과 구성이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문제집보다 조금 편안하게 아이들에게 공부 느낌을 적게 해주려는 나름 차별성이 느껴진다. 그래서 공부의 부담을 줄여주려고 문단의 기사가 짧고 선생님이 설명하듯이 존대어 체로 되어 있다~

한 기사에

주제 문장

중요 단어와 뜻

2~3문단의 짧은 기사

기사를 꼼꼼하게 읽게 해주는 문장 OX

문해력을 높여주는 어려운 단어와 뜻 밑줄 긋기

기억하면 좋을 단어와 예시가 주어지고

스스로 문장을 만들기~ 이 부분이 특히 맘에 든다.

아들에게는 다소 도전이 되지만 한두 개 단어만 바꾸는 정도에 그치고 있지만 그럼에도 그 단어를 쓰임새 파악하기는 좋다.

마지막으로 신문 기사에 대한 주관적 질문으로 생각을 넓혀주고 있다. 마지막 문제는 엄마랑 함께 나누며 이야기하기 좋은 문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