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레슨 - 천 권의 책에서 배우는 인생 수업
이창수 지음 / 사람in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통해서 나의 지경을 넓혀가고 새로운 경험과 지혜를 만나고 있다. 천 권의 책에서 배우는 인생 수업이라~ 계속 책이라는 향해를 계속 해내가며 복기하며, 마음에 새겨지는 부분들이 생기는 거 같다. 그래서 나의 예전보다 좀 더 단단해지고 새롭게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내가 서평에 발을 내딪을때 남편이 지나가는 말로 책 천 권을 읽으며 세계여행 시켜줄게라는 말이 다시 생각이 났다. 일 년에 읽은 책을 남짓 세어보니 50권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10년 안에 이루어 낼 수 있을까? 가능을 멈추고 그냥 책을 즐기고 나아가는 독자로 살자라고 맘먹는다. 천권이 주는 지혜라는 부재를 담은 <라이프 레슨>이라는 책을 만나며 나의 인생을 쭉 펼쳐보며 숲 전체의 통찰력을 던져주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저자는 <디지털 인문학자>라는 생소한 개념을 전해준다. 외대 통번역대학을 거쳐 미국에서 공부하고 번역가, 교수, 파이선을 이용한 디지털의 자료들을 정리하고 문학 작품을 분석하고 학술지에 기고하며 선구자적인 삶을 사시는 분이시다. 영어에 정통하신 분이다. 2000년대 영어로 발간된 약 1천 권의 회고록과 자서전을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한 디지털 인문학 에세이다. 그는 인생의 복잡한 삶을 은유에 빗대어, 관련된 자료들을 컴퓨터와 파이선 프로그램을 이용해 데이터를 추출했다. 그래서 이 책은 자신의 인생의 에세이라기 보다는 인생을 은유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료들을 책 한 권의 선물로 내놓았다.

인생은 은유이다. 인생을 논할 때 구체적인 경험을 빗대어 표현한다.


1> 인생이라는 길을 떠나다

2> 역경과 시련을 이겨내다

3>인생의 지혜와 교훈을 얻다

3개의 커다란 장안에 인생 속에 담아 두어야 할 한 글귀의 문장이 소제목으로 되어 있다.

1> 인생이라는 길을 떠나다~ 길을 떠나라 -hit the road/ 지형을 살펴라-get the lay of the land/ /인생의 집은 내려놓고 가볍게 여행하라 /한 번에 한 걸음씩 가라.

인생을 시작하는 이에게 좋은 격언과 예화들을 만날 수 있는 장이다. 책을 읽어나가 보니 젊은 시절 좌충우돌의 시간들이 생각나게 하는 장이다. 나의 젊은 시절은 미래에 대하여 꿈꾸었지만 현실적인 삶으로 견고함은 다지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머리는 구름 속에 발은 땅에 두어라~ 이 챕터가 기억이 많이 남은데~ 개인적으로 미래에 대한 포부를 가지되 현실에서 치열한 준비가 부족했구나~ 이 책을 한 장 한 장 넘겨가며 하루하루 내가 주어진 삶에 치열함과 명철함을 가지고 전진했어야 하는데 아쉬움이 남는다. 젊은이들에게 직업전선이든, 결혼 전선이든자신을 성찰하고 보이는 길을 향해 전진해 나가기 위해 심플하면서 짧은 예화들을 친근하기도 하고 나름 낯선 분들도 많이 만나며 그분들의 인생에서 어려움들을 맞서고 향해하는지에 대해 짧지만 심플한 조언들을 만날 수 있다.

이 책은 하이킹~ 주로 미국의 광활한 땅을 하이킹하는 여정들이 나온다. 인생을 하이킹에 빗대어 이야기하듯이 진술한다. 인생도 먼 길을 하이킹하는 삶과 같다. 한발 한 발 내디디며 인생을 살아가며 역풍을 맞기도 하고, 자동차가 진흙탕에 빠지는 듯한 애를 먹는 시간(Be stuck in a rut), 오르막길의 인생, 내리막길의 인생, 특히 기억이 남는 부분은 계속 한곳을 맴도는 삶은 것 같지만 나선형처럼 성장하고 있다는 구절이었다.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줄리 앤드루스는 어려서 가정을 책임지는 삶을 살아야 했는데 그런 삶이 버겁고 빠져나올 수 없는 고된 삶이었지만 재능과 노력으로 하루를 살다 보니 인생이 쳇바퀴 같은 힘들었지만 나선형으로 성장으로 나아감을 고백한다. 인생에 대해 계속 생각해 본다.

2-3장에서는 우리의 인생의 어려운 시간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인생을 펼쳐서 바로 보면 희로애락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마음에 관통한 생각은 삶의 태도와 마음가짐이다. 인생의 어려움, 또는 감당할 수 없는 시간들 가운데 그럼에도 견디고 희망을 바라보며 나아가야 함을 배우게 된다. 인생의 트라우마, 또는 상처의 시간들, 상처받은 사람들과 소용돌이 속에서 그것을 떠나버릴 수 있으려면 그 순간 안에 마주 함의 용기를 통해 깊은 치유함을 경험할 수 있다.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생채기의 순간들을 때로는 덮고 넘어갈 순간도 있겠지만 그 순간의 사람들에게 또는 그런 부분들을 오픈함에 의함 삶의 응축했던 건더기의 묵직함을 덜어낼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아직은 내 안에 가야 할 길이 있고 나아가며 성장하며 나아갈 부분이 있음에 다시 용기 있게 나아갈 힘을 배웠다. 내리막길을 잘 내려가기 위해 몸의 건강함을 유지하고 풍족함으로 나아가기 위해 선인의 삶~ 가치 있고 현명한 삶~ 남을 위해 손을 내밀 수 있는 여유와 행복함의 가치가 물질에만 있는 것이 아님을 또한 생각해 본다.

새해를 맞아~ 인생은 은유이다. 인생은 성공이 아닌 여정이다. 읽으면서 음미하며 나의 삶을 돌아보게 하고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는 책이다. 2000년 이후 미국의 가수들, 유명인들의 삶도 만만치 않구나 그들의 인생의 감내와 어려운 상황들을 겪어내어 감을 짧은 예화를 통해 만나게 된다. 나의 삶 또한 이 또한 지나가리라~ 감사함으로 한 해를 시작하며 쳇바퀴 같은 삶이지만 나는 성장하고 있음을 믿으며 나아감을 일깨워주는 책이다.

짧아서 좋다. 제목을 쭉 읽어가며 나의 마음에 들어오는 문장에서 시작해도 좋다. 가까이 꽃아두고 마음이 지칠 때 읽어보며 용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청년들에게는 1장을 통해 인생의 좌충우돌의 시간에서 지혜를 중년들에게는 숨 고르기를 하며 마주하는 어려움을 (rough patch) 잘 넘어가 보자 용기를 줄 수 있는 예화들이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영어의 문장 표현을 덤으로 배울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