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퀴즈쇼 1 : 예선 편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단꿈아이 지음, 정현희 그림, 강석화 감수 / 단꿈아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민석~ 브랜드 한국사를 지적으로,멋있게,재미나게 알려주시는 선생님이다. 한국사를 강의나 만화 형식 책으로 조금씩 지식을 채워가고 있는 아들에게 좋은 복습이 될 거 같아 기대되는 마음으로 받은 책이다.

도착하자마자 우리 집은 퀴즈쇼의 현장이 되었다. 이름을 대면 바로바로 아는 답이 주관식으로 답을 맞히려니 엄마의 실력이 드러나서 나서 조금은 부끄러웠다. 아빠와 누나들과 주고받기를 한 시간 정도 한국사 인물들,중요 사건 중심의 단어들이 튀어나왔다.


<단꿈 아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그룹이라는 설명과 함께 제목이 설민석의~ 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들의 하단에 보면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몇 페이지를 찾아보라고 표시되어 있다. 이 책은 전작 <섦 석아 한국사 대모험>을 읽고 나서 복습 용이 타깃인 거 같다. 안타깝게도 전의 책은 보지 못하고 이 책을 만나게 되어 연계성에 대해서는 잘 알 수 없지만 기본적인 기억해야 할 인물 사건을 중심으로 퀴즈쇼가 펼쳐진다.

고조선의 탄생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커다란 범위에서 초등학교 수준의 기억해야 할 부분들 응 퀴즈로 만들어 있다. 초성퀴즈, OX, 퍼즐, 연상퀴즈 등으로 되어 있도 퀴즈 바로 뒤에 정답과 부연 설명이 되어 있다.

지식을 어떻게 체계화하고 아이들 안에 장기적인 지식으로 채워갈 것인가~ 대부분 초등 고학년 정도에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것 같다. 남자아이들인 경우 역사에 대한 관심도 특히 전투, 전쟁에 본연적인

관심이 있는 듯하다. 개인적으로 현란한 만화풍적 학습만화를 선호하지 않지만 아이들에게 눈길을 끄고 그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도구가 됨은 어찌할 수 없는가라는 양가적인 마음이 있다. 잘 팔리는 학습만화에는 게임적 요소 캐릭터의 요소들이 많이 반영되는 듯하다. 다행히 그런 캐릭터의 모습이 과장적이지 않은 것 같다.

한국사를 어떻게 배울 것인가? 지식으로 채워지는 것 이상 한국사를 왜 배우는지~ 위인들의 삶의 태도 가치들을 아이들이 배워가야 한다 생각한다. 이런 책들은 분위기 전환용~ 복습용으로 지혜롭게 사용하면 좋은 시너지를 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