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로스쿨 : 세상을 바꾼 재판들 초등 로스쿨
박형준 지음 / 사람in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판을 통해 시대상을 알 수 있으며 재판을 통해 새로운 사상과 관점으로 우리를 이끌기도 한다.

4가지 재판

@ 억울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 이들의 재판

@ 차별을 펼치고 자유로운 삶을 

향한 의지를 표명한 재판

@오랫동안 이어왔던 시고의 전환을 가져온 재판

@현재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재판

 변호사이시만 책과 영화를 좋아하신다는 분이다.그래서 자신의 직업의 영역을 넓혀서 초등학생들을 위해 좋은 가치관을 담고 생각을 넓게 해줄 수 있는 책을 만들어 내셨다.

의도가 신선했다. 재판을 통해 들여다보는 세계사.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세상의 물줄기를 바꾸게 되는 재판들은 특별히 흥분된 마음이 들었다. 아직은 세상의 가진 자, 권력의 편에선 재판들로 새로운 변혁으로 나아가는 여정은 더디고 그 안에 많은 희생과 어려움이 짐작된다.

세계사를 재판안에서 들여다보고 그 시대상을 설명해 주는 형식을 띄고 있다. 솔직히 초등학생들에게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인물이라든지 지명의 이름들의 낯설어서 세계사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 그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생각이 든다.

좀 더 재판 과정을 입체적으로 구성했으면 어떠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초등 로스쿨> 제목에 걸맞게 재판에 대해서 좀 더 세심한 용어 정리와 법에 대한 초등적 설명이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다.

이 책의 처음 등장하는 소크라테스 ~ 아테네의 가장 지혜로운 자- 델포이 신탁을 통해 칭송을 받는 인물이다. 재판에 서게 된 이유는 국가가 믿는 신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을 섬기고 젊은이들을 타락 시켰다는 것이다. 이 사실은 많이 들어왔던 부분인데 그 당시 아테나의 시대상을 알게 되었다. 스파르타와 전쟁패배로 국고가 바닥나고 국가적으로 힘든 시기였다. 그의 제자가 스파르타군과 관계되었다는 것도 판결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너무나 유명한 재판 갈릴레오 갈릴레이 재판은 세상의 너무 공공한 믿음 - 태양은 지구를 돈다를 뒤집는 증거를 눈앞에 보여주어도 신성 모독의 죄가 씌워진다. 그는 자신의 가설을 절대 공개적으로 출판하거나 강의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고서야 자신의 집에 칩거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과학의 발달로 여러 가지 뒤집히는 전환의 시점이었다.

재판은 영국에서 왕권과 귀족 사이, 오랜 시간을 통해 국민혁명의 날까지 판결을 통해 왕이 단두대에 사라지기 한다. 시민의 인간적 권리를 위해 진보의 걸음을 걸어온다.

미국에서는 흑인 인권이 재판을 통해 흑인 차별이 더욱 공공해졌지만 또한 흑인 인권을 위해 한걸음씩 나아간다.

유대인에 대한 독일 <뉘른베르크 국제 군사재판>

한국인에 대한 일본 <도쿄 군사재판> 참 교묘하게 일본은 본질을 잘 빠져나아간다. 히틀러 나치등 수뇌부들이 자살을 통해 그들의 처벌하지 못하게 된다.그들의 손발이 되었던 아돌프 아이히만은 철저하게 자신의 이름을 숨기고 다른 나라로 피신하지만 결국 이스라엘로 소환되어 사형을 받게 된다. 일본이 미국의 하와이 진주만을 공격으로 미국은 2차 세게 전쟁에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일본을 항복을 하고 국가 전범들에 대해 재판이 이루어진다. 일왕은 전쟁에 대해 몰랐다는 것이 인정이 되어 재판에 세워지지 않는다. 그 내면에는 미국의 이익적인 계산이 깔려져 있었다.

하여튼 일본 전범들에 대해서 사형을 언도받고 유골이 야스쿠니 신사로 옮겨져 그 나라의 애국자로 받들어져 있다는 사실이 너무 씁쓸했다.

재판을 통해 들여다보며 세계사를 다시금 공부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커다란 재판 속에서 만나는 세계사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그리고 우리도 배심원이 되어보자. 시대를 넘어서는 재판 ,시대의 한계에 부딪히는 재판들을 만나보며 세계사에 대한 한층 깊은 이해를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