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의 정석 -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도 오르는
박은선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고등, 중등, 초등의 자녀들이 있다. 큰아이를 생각하면 놓친 부분이 아쉽고 막내를 생각하며 공부라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정리하고 깊게 생각하게 해주는 책을 만났다.

나름 초등 공부에 대한 여러 책을 만나보며 적용한 부분도 있고 고군분투하며 아이와 씨름하는 부분들도 있다. 저자 박은선 님은 현재 고등교사이며 초등 두 아이를 두고 있는 엄마이다. 고등교사로 아이들의 입시를 지도하며 좋은 성적을 내는 아이들의 모습들, 또한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과가 잘 나지 않는 아이들을 만나며 초등 공부의 중요성을 깨닫고 아이들에게 실천하며 적용한 경험적 노하우를 전수하는 책이다.

1장:초등공부의 목표를 더 높이 멀리 잡아야 한다.

2장: 1등급으로 가는 초등공부의 정석

3장: 학년에 오를수록 성적도 오르는

과목별 공부 전략

4장 초등공부를 넘어 평생 공부의 목표를 정하라.

초등은 공부의 첫 관문이다. 고등 선생님으로 현 대학 입시를 바라보며 어떤 아이들이 최상급의 등급을 유지하는지에 그녀의 견해에 대해 나름 전체적인 초등에서, 중등에서, 고등에서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 볼 수 있는 면에서 좋았다. 막연히 초등 공부가 중등과 별개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녀는 초등은 기본의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라고 이야기한다. 그녀의 조언 중에서 기억에 남고 실천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1. 초등학교에서 가장 기본의 교과서이다. 교사로서 그녀의 학교에서의 공부를 충실히 할 것은 강조한다. 디지털 교과서가 있어서 아이들의 공부를 같이 들여다보며 점검하며 나아갈 것을 이야기한다. 기본기를 다진 후 문제집으로 나아 길 것, 빈 종이에 개념들을 써보고 그 개념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수준까지 나아가야 한다. 아이들에게 계속 주입만 하고 익히고 생각하며 소화할 시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2. 초등 독서가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교과서 중심으로 아이의 흥미를 중심을 책을 계속 던져주며 책을 좋아하는 습관으로 나아가도록 한다. 학습만화에 대한 여러 조언이 있지만 그녀는 어려운 개념에 대해서는 줄글로 되는 책을 읽는 습관이 되어 있다면 만화 학습서를 보게 하는 것도 좋다. Why 등 과학의 만화, 수학에 관한 여러 만화로 어려운 과목에 대한 용어에 대한 친숙함과 과목에 대한 익숙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읽기와 쓰기에 대해서 왜 중요한 지 대해 배우게 된다. 요즘은 수능은 단지 암기력 위주의 공부를 한 학생들은 따라올 수가 없다. 그래서 기본기가 탄탄해야 하고 생각하는 습관, 생각하는 힘을 초등에서 길러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고등에서 수능의 문제들의 생소한 지문에 대한 독해 능력, 응용력에 대한 문제들로 수능의 등급이 좌우되므로 초등 시기부터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초등 아이들의 수준이 거창하지 않다. 기본기를 다지는 것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 초등 3~4학년부터 시작하면 좋다. 일기 습관을 들여 줄 것 조등 1학년 후반부터 초등 5~6년부터는 약간 논술적인 글을 쓰도록 할 것 초등 고학년 때는 신문 등의 잡자들을 이용해서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들을 해 준다.

4. 각 과목에 대한 고등부에서의 나름 완성형의 모습을 보며 다시 초등 수준에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조언이 실제적이다. 특히 수학이나 과학에서 수학 과학 개념 사전을 보도록 하고 아이들이 단어를 찾아가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부분들을 실천해 보려고 한다. 다른 과목은 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복습과 예습이지만 영어만은 선행을 하며 영어를 그냥 교과서를 넘어 제2가 언어로 영어의 뇌를 잘 구축할 것을 강조한다. 영어 영상, 영어 독서를 영어의 감각들을 잘 익히도록 조언하고 있다.

초등 자녀를 바라보며 앞으로 성장할 모습을 크게 그려보며 작은 스텝들, 징검다리의 중요한 배움을 정확하게 명시해 주어서 좋았다. 초등 교과과정에 맞추어서 기본 정독하고 복습이나 선행을 신중하게 선택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다시 느끼게 되는 것은 초등 시기에 기본기를 잘 갖추도록 준비 시켜 주는 것인 참 중요함을 다시 한번 부모로서 배우게 된다. 부모는 자꾸 흔들리게 된다. 다른 집 아이들 때문에 불안한다. 이 책은 초등 아이들이 놓치지 않고 잡아주어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를 잘 설명해 주고 고등부에서 연계까지 그려 볼 수 있어서 초등 안에서 국한된 사고를 좀 펼치고 아이를 좀 더 큰 그림사에서 계획을 짤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아이들의 학습에 대한 많은 고민 있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여러 면에서 시원하고. 나름 현실 가능하고 실천 가능한 수준을 다루고 있어서 책을 덮고 해볼 만하겠는데 마음을 주는 책이다. 공부라는 인생으로 출발점에 서는 초등의 아이들 입시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목적을 넘어 배움의 기쁨을 알고 평생 공부하며 성장하는 아이가 되기를 엄마로서 조력하기를 다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