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사춘기가 두려운 엄마들에게 - 엄마는 잘 모르는 사춘기 아들의 몸 마음 변화와 학교생활, 공부까지
이진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의미심장하다. 인생에서 변화의 굴곡~ 사춘기~ 내가 겪었고 또한 딸들이 겪었고 어쩌면 진행 중일 수도 곧 사춘기를 맞이할 아들을 생각하며 이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저자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전담하며 학교 폭력 상담을 통해 남자아이들을 관찰하고 또한 아들을 키우는 아빠이자 선생님으로 부모가 알고 있었다면 더 유연하고 지혜롭게 넘어갈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안타까움으로 이런 책을 시작하고 세상으로 나온 책이다.

저자는 자신의 프롤로그에서 이 책을 쓰게 된 배경 이 책을 한눈에 보는 책에서 일반적인 사춘기 의미/ 사춘기를 대하는 중요한 원칙들/ 구체적인 사례들로 심플하면서 꼭 읽어주길 간절한 마음을 담고 있다.

책을 읽는 방법도 가지각색이다. 나는 처음부터 연역적인 순서로 읽었다.

나는 여자이고~ 남자아이들의 사춘기가 궁금하기는 했다. 남자들이 여자들보다는 늦게 시작한다는 것

그래서 중등 1학년 아이들은 아직 아이같이 느껴진다는 것 정도였다. 기본적 순한 기질에 속하는 아들은 잘 정리 안 하는 편이고 운동을 좋아하고 습관을 잡아주면 엄마의 틈새를 노리기는 하지만 잘 돌아오는 편이다. 초등 3학년 아직은 사춘기가 시작은 안되었지만 조금씩 자신의 목소리와 주장이 생겨가고 있다.

사춘기에 들어서면 뇌의 재정비와 남성 호르몬의 증가로 이전과 다른 모습을 만나게 된다. 뇌의 가지치기가 일어나 뇌의 변연계가 활성화되고 전두엽과 연결이 느슨해지고 뇌가 점점 성숙해지는 단계로 들어가게 된다. 변연계는 감정을 조절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사춘기로 접어들면 충동적 감정적 반응들을 겪으면서 한 인격체로 거듭나는 시간이라고 한다.

부모로서 중요한 것은 감정적 대응은 아이와 더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아이의 감정을 들어주되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남자는 동굴이 필요하다고 했던가~ 사춘기의 남자아이들의 특징 중 인상 깊은 것은 자기만의 공간으로 들어간다는 점이다. 화장실에서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자기 방에 들어가 있거나 그런 상황이 안되면 PC방 등으로 빠질 수 있다. 안전한 자기만의 공간의 시간을 허락해 주어야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방임과 자율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꼭 생각해 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는 아이들을 잘 관찰해야 하고 지혜롭게 개입해야 한다는 것일 깨닫게 된다. 사춘기 아들에게 틈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저자의 말도 내 마음을 뜨끔하게 해준 대목이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아들이 겪어갈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핸드폰의 사주는 시기를 초등 이후로 고려할 것, 자신만의 공간을 인정해 주고 아이의 친구의 관계 또한 잘 관심을 갖고 봐야 한다.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가 많다. 저자는 직접적으로 아들이 겪을 수 있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학교 폭력에 대해서 가해자, 피해자의 입장 대처 방법들에 대해서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역량이 드러나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오랜 초등 교사 특히 고학년 학교 폭력 담당을 해오면 남자이자 아버지이고 선생님이기에 남자아이들의 사춘기를 관찰하고 객관적인 분석과 함께 정서적인 부분 엄마에게 아들과 잘 보낼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건네고 있다. 사춘기가 오기 전 공부나, 습관의 잘 잡아 놓고 정서적 쿠션 유대감을 잘 형성하며 유연하고 건강한 사춘기를 맞이하고 싶다는 바람이다.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한다. 나를 알고 내 자녀를 알고 그의 성장 가운데서 엄마도 변화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아이들마다 다른 사춘기- 사춘기인 줄도 모르고 쑥 지나가기도 하지만 인생의 큰 격정의 시간이기도 하다. 이 책을 보면서 이론적 측면에서 뇌의 발달과 성장의 흐름에서 전반적인 공부와 함께 사춘기 부모들에게 유용한 지침과 각양각색의 사례를 통해 좀 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이의 미래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었다.

예비 사춘기인 10세 부터 보면 좋을 같다. 사춘기를 겪으면 힘들게 느껴지는 부모님에게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