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 마인드셋 - 세계 최고 대가들의 인생을 바꾼 결정적 순간
루이스 하우즈 지음, 정지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책을 읽고 나면 또 다른 내가 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드는 생각이다. 자기 계발, 자기성장, 더 나은 나를 만나기 위해 이 책을 펼치고 내 안에 새겨보고 적용해 보고 나도 그 여정에 동참해 보고자 한다.

위대함은 ‘자신의 고유한 재능과 선을 발견해 의미 있는 사명을 추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위대한 긍정적 영향력을 준다는 뜻이다.

성공 비결에 대한 책은 많다. 이 책에 대해 나름 내 안에서 마음을 불러일으킨 부분이다. 개인적인 성공의 추구보다 내 안에 깊이를 탐색하고 나의 재능, 잠재력 등에 대해 좀 더 다듬고 숙고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며 내 안의 불명확하거나 내 안의 부정적의 찌꺼기, 불순물들을 휘발하는 유익함이 담긴 책이다. 무엇이든 마법이 없다. 이 책의 성공은 내가 그 안내서를 내 안에서 의미 있게 받아들여 나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작가 루이스 하우즈 십 대 시절 10종 경기에서 올-아메리칸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고 풋볼 선수로도 활약하며 운동에 몰입하던 그에게 시련이 찾아온다. 손목 부상으로 선수로서의 길을 포기해야 했다. 그의 표현에 빌려 누나의 집 소파에서 TV를 보며 희망 없는 삶에서 집세를 내든지 나가든지라는 누나의 최후통첩을 받고 그 절벽함에 세상에 뛰어든다. 링크드인이라는 채용 앱에 등록을 하며 인맥을 쌓으며 1년을 보냈다. 그 기간 자신의 부족함을 극복하고자 스피치 기술 마스터하기와 살사춤을 배웠다고 한다.

저자는 그 당시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은 팟캐스트에 위대한 인물들을 인터뷰하며 명성을 쌓고 책을 내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고 각층의 여러 사람들의 인터뷰하며 조언도 하고 조언을 받으며 그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자신의 초라한 삶에서 시작에서 위대한 꿈을 꾸고 많은 사람들에게 잠재력을 깨우며 그들을 위대한 꿈과 실천을 그의 의미 있는 사명을 이루어 가고 있는 중이다.

우선 우리는 꿈꾸어야 한다.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또는 나의 의미 있는 사명, 나의 확고한 정체성을 찾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첫 출발점이다.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마다 읽는 감흥은 다르겠지만 중요한 대목이라 생각한다.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꿈보다는 하루하루 맡겨진 루틴에 삶으로 견디며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럴 때 의미 있는 사명에 대해 직업적인 소명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아직 학생이라면 의미 있는 사명이 너무 거대해 보일 수 있으니 자신의 관심 분야의 작은 목표들을 의미 있게 담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어 가며 나에게 주목한 부분들은 감정이라는 부분이었다. 몸. 생각. 감정은 다 연결되어 있다. 지난 나의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 실패, 좌절, 또는 트라우마가 내가 전진하고 나아가는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보게 된다. 무언가를 시도할 때마다 자꾸 부정적인 불안감이 나를 사로잡아 자신 없는 나의 모습들로 주춤하게 된다. 저자는 우선 자신의 부정적인 들려오는 실체, 그것이 무엇인지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한다. 내가 감정의 폭폭 속에 있을 때 호흡을 가다듬고 조금 거리를 두고 3인칭 관점으로 관찰해 볼 것을 조언한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과거의 트라우마, 고통의 순간에 나의 뇌는 회피를 선택하고 무김각할 것을 명령한다. 그래서 어렵고 힘들고 도전이 오는 순간 나는 나의 이성을 마비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호흡이 생각보다 유용함을 알게 되었다. 내 안의 부글거리는 부정의 덩어리들을 꼭꼭 숨긴 후 긍정적 모드로 전환이 아니라 그 상황에 직면하고 그 시간들 객관화하고 정리를 하고 긍정의 마인드로 나아가라는 지점이 와닿았다. 감정이 압도되는 순간 앞으로 나갈 수 없음을 경험했다.

우리 안에 잠재적인 생각들 뇌 과학 연구 조사에서 드러나고 있다. 내가 보고 들으며 경험하는 것이 나의 의식들을 구성하고 있다. 그래서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고 가시화하고 더 간절히 꿈꾸며 나아가는 것에 대한 효과를 조금씩 체감하고 있다.

이 책에는 꿈만 꾸라고 하지 않는다. 누가보다 실행력 행동력을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용기 있는 질문을 해라. 때로는 불가능할 것 같은 도전의 질문들을 하고 글로 써보고 구체적 실행 지침들을 세워보라고 말한다. 생각은 또 다른 생각을 낳는다.

마지막에서 그는 게임과 같은 실행하는 루틴을 만들라고 조언한다. 내가 해냈을 때 감사와 나에게 주는 선물, 성취의 기쁨을 자축하라고 말하고 어려운 도전을 같이 이루어갈 그룹 공동체의 연결을 만들라고 도전을 하고 있다.

완벽함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된다. 늘 성과에 대한 완벽하지 못함에 자책하는 부분이 있었다. 너무 완벽하게 애쓰다 보면 그 힘의 긴장감에 일을 더 망치게 되는 상황을 경험한다. ‘모 아니면 도’처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모든 것을 놔버렸던 적도 있었다. 저자는 3을 기억하라고 한다. 일, 관계 건강. 일에서는 소득, 영향력, 임팩트 관계에서는 개인, 일, 공동체

건강에서는 신체 건강, 마인드 셋, 정신건강 등 세분화해서 목표를 만들고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만들고 루틴화 할 것을 조언한다. 또한 완벽히 나아지거나 너무 높은 수준의 목표가 아닌 1% 나아지는 실행 가능 루틴을 만들라고 조언한다. 100%가 아닌 1% 차분히 조금씩 거북이 정신이 되어보자고 다짐해 본다.

책은 저자의 경험담 또는 인터뷰어들을 통해 자신이 발견한 위대함이라는 다소 모호함을 가진 단어를 향한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책이다. 젊은이의 패기가 느껴지는 책이고 인생의 어찌 보면 후반부를 향해가는 나에게 의미 있는 사명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정체성을 확고히 하며 그에 따른 액션 플랜들 또한 나의 감정 다룸에 대해 도움이 된 책이다.

온전히 따르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이 책을 통해 새롭게 꿈을 꾸고 삶의 재정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내밀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