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 엣지, 한 끗의 차이를 만드는 내 안의 힘
로라 후앙 지음, 이윤진 옮김 / 세계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주는 힘 <엣지> 수년 전 방송에서 김혜수가 편집장의 역할을 맡으며 ‘엣지있게 하라’ 했던 대사가 떠오른다. corner, 모퉁이의 중의적 표현에서,인상적인 각, advantaged (우위), 평범함을 살짝 돋보이게 만드는 힘, 여러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나의 엣지는 무엇이 될지? 나는 이 책을 통해 무엇을 배우며 영감을 얻게 될지 궁금해지는 책이다. 


타고난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난관에 부딪히거나, 

삶의 중요한 상황에서 스스로 유리한 

위치로 나아가는 방법을 아는 것을 가리킨다. 


성공은 자기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식을 얼마나 

잘 형성하느냐에 더 크게 좌우된다는 놀라운 근거들을 

상당히 많이 발견했다. 


엣지를 가진 사람은 정신적, 감정적 상처를 복원하고 앞으로 나아갈 기회를 얻고, 이를 통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커다란 무기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인생은 잘 살아가는 비결은 성실히 맡은 바를 묵묵히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가 나의 삶의 원동력이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정말 부족하다고 여긴다. 쉽게 성공하는 것처람 느껴지는 사람들을 만나고, 운이 좋다고 여기지는 사람도 만난다. 나보다 능력이 없는 사람인데 더 좋은 대우를 받는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세상의 벽이 존재하는 사람들, 자신의 약점, 편견을 감추지 않고 인정하되 자신의 이미지와 능력을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이다. 대인 관계의 능력, 소프트 스킬이 복잡하고 불공평해 보이는 세상에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세상 안의 흐름을 잘 읽으며 살아가는 비결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비즈니스와 대인 관계에서 암묵적으로 발생하는 암묵적 편견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저자는 이민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에게 석좌 교수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수많은 역경, 편견의 일화들이 많이 나오게 된다. 미국에서 인종차별 -자리 잡고 있는 당연한 편견들, 고정 관념 그녀는 어떻게 투쟁을 했을까? 수학에 나름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게 된 그녀는 담당 선생님의 ‘차별’ 그녀의 생각 속에서 공정하지 않은 대우를 받으므로 수학의 공부하려는 열정이 꺼져 버렸다고 고백한다. 그녀가 엣지를 갖게 되는 방법, 또한 그녀의 연구에서. Edge가 의미하는 것, Edge를 이루어 가는 사람들, 우리에게 Edge를 갖기 위해 알고 실천해야 하는 것을 이야기해 준다.


E stands for Enrich -나의 가치를 드러내고 상황을 바꾸는 힘

D stands for Delight -타인에게 진짜 기쁨을 줄 때 생기는 힘

G stands for Guide -세상의 편견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힘

E stands for Effort - 엣지를 지속할 수 있는 힘

1장에는 전반적인 Edge에 대한 설명이 제시된다. 미라이 나기수, 저자 미국에서 외국인으로 살아가면 그들의 노력과 열심만으로 세상의 편견을 이겨내기 어렵다는 것을 몸소 경험한다. 세상은 처음부터 유리한 고지에서 있는 사람들, 주류의 사람들, 운이 좋은 사람들이 아닌 그들의 편견을 부드럽게 자기에게 유리하게 향하도록 자신의 약점, 한계를 인정하며 자신의 가진 강점, 가치를 드러내도록 한다.

Enrich에 대하여 - 타인의 가치를 제공하여 그들에게 그 가치를 알게 하도록 하자. 여기서 나에게 인상적인 것은 모든 것을 잘하는 만능선수가 되라는 것이 아니라 나의 한두 가지 장점으로 충분하다는 말이 참 위로가 되었다. 바커스라는 주유소가 미국에서 유명하다고 한다. 그 주유소의 강점은 깨끗하고 충분한 화장실, 음료수에 넣은 얼음 공급하기라고 한다. 그 주요소는 2가지 장점을 특화하여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가 되었다고 한다.

당신의 역사와 스토리는 당신이 가진 기본 재료의 일부이다. 심어진 곳을 낮춰보지 말고 그곳에서 성장하라. 덜 붐비는 토양에서 성장하라.

이 말 또한 굉장히 의미가 있다. 특히 한국은 경쟁이 심한 사회이다. 정말 피 터질 정도이다. 너무 욕심을 과하게 내지 않고 나의 강점을 가지고 최상의 곳에만 도전하지 말고 내가 있는 곳에서 덜 붐비는 곳에서 좀 더 자신의 기본 재료의 연마하고 핵심 역량을 강화하라. 또한 탈 선형적 사고를 하라. 브리콜라주라는 말은 자신이 가진 것을 즉흥적이지만 혁신적인 방식으로 조합하여 새롭고 특별하게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요즘 시대가 필요한 능력이 아닌가 싶다. 나의 기본 재료를 충분히 숙성하여 다른 것과 연결해서 새로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낸다. 이 부분은 비즈니스에서 적합하지만 개인적으로 배움이 깊어져 연쇄적으로 연결망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축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영어를 가르치는 일에 특화되고 싶다. 나는 외국에서 살지 않았다는 약점이 있지만 GrapeSEED라는 교수법과, 영어 독서를 통해 기본적 영어 수업이 가능하며 초등 수업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GrapeSEED의 수업에서 영어 독서 수업까지 함께 시너지를 가진 교사로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가르치는 곳에서 성장하라는 말이 나에게 지금 가르치는 곳에 잘 연마하고 준비하고 또 다른 도약을 위해 준비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Delight -라는 개념은 막연한 기쁨을 넘어선다. 저자의 남편은 딸에게 어떻게 마음속 깊은 기쁨을 주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다. 공주 이야기를 좋아하는 딸에게 공주에 대한 고정관념에 대한 우려를 가졌기 때문에 그녀를 기쁘게 해주기 위한 방법으로 그녀에게 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새롭게 창조한다. . 직업을 가진 공주, 엔지니어링, 의사, 다양한 분야에서 직업을 가진 공주의 이야기를 재미나게 들려준다. 너무나 참신하고 좋은 아이디어이다, 아이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는 기쁨과 그 아이의 성장에 좋은 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딸은 들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책을 충판하였다고 한다. 누군가를 기쁘게 한다는 것은 나에게 어려운 주제이다. 여기서의 기쁨은 단순한 차원을 넘어선다. 나는 가르치는 일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 아이들에게 이런 영감 있는 기쁨을 어떻게 줄 것인지 고민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일로 만나는 사람, 또는 아이들, 주변의 사람들에게 진정한 기쁨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인가?

과도하게 준비하면 그 틀에서 옴짝 달싹 못하게 된다.

지나친 준비는 영감의 적이다

나폴레옹

준비된 상태와 유연한 대처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

발표할 때가 떠오른다. 또는 가르칠 때 너무 무엇을 가르칠지에 몰두하게 되면 여유가 없다. 잘해야 된다는 마음이 커져서 오히려 불만스러운 결과를 경험한다. 충분하게 철저한 준비 속에서 자연스럽게 여유롭게 나오기 위한 경계가 참 어려운 것 같다. 특히 가르 칠 때 혼자 일방적인 수업이 아닌 아이들과 시너지가 있는 수업을 위한 여유가 필요함을 배우게 된다. 생각이 타이트해서는 영감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자기다움’을 잃어서는 안 된다. 생각과 관심사에서 자기다움을 나타내야 한다. 순응적인 사람에게 필요한 말이다. 특히 책이라든지, 대화에서 나는 없고 그 사람의 논리에 빠져서 수긍하다 끝날 때 허탈한 감정이 떠오른다. 대화에서 나다움을 잃지 않지만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신이 되어 보자.

Guide - 세상의 편견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 시켜라

자기의식은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타고난 감정이 무엇인지를 자각하는 것이다.

MBTI에 대한 경계의 조언이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나는 어떤 사람이라고 했을 때 주로 성격 검사로 나를 규정한다. 이것이 나의 한계를 짓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세상에 단 한 명의 특별한 존재이다. 우리는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강점들을 잘 살릴 수 있는 존재이고 확장할 수 있는 존재이다. 우리는 상호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세상과 단절하고 나만의 것만 고집하고 단절하고 살수 없다

나는 관계를 위해 한 역할을 맡고 나 자신을 위해 한 역할을 맡습니다.

애슈턴 커처

애슈턴 커처는 로맨틱한 주인공으로 대중이 원하는 역할을 만족시킨다. <잡스>라는 영화에서 그는 좀 더 자신의 원하는 방향의 영화를 선택하며 자신의 개인적 추구 영화를 선택하며 그 역할을 만족스럽게 함에 의해 영리한 배우로 인정받고 있다. 나도 일고 남도 알고 나의 세계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나에게 유리하게 끌고 갈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나아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울림이 있었던 부분은 나의 궤도를 그리라는 부분이었다. 누구나 과거의 인생의 서사와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그것에 나에게 지금 어떻게 의미가 있으며 잠재적 가치가 있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가지고 올 잠재적 가치를 이해시켜야 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과거는 현재와의 단절이 아니다. 과거의 삶으로 나의 현재 수정되고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나의 특별한 괘도를 만들어 간다. . 남과 다르다 이것을 아는 것으로 출발한다. 나의 약점이 나의 성장을 이끌고 잠재적으로 그것이 큰 쓸모를 하도록 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Edge. 책을 읽으면 신선하기도 하고 좀 애매모호하기도 했다. Edge는 성공인가? 막연히 1등을 향해가는 맹목적인 노력이 아니다. 나를 잘 알고 나의 장점을 잘 들여다보며 내가 있는 곳에서 좀 더 만만한 곳에서 칼을 갈아라. 나의 기본기를 튼실하게 다지라 그리고 새로운 지점과 나를 연결하고 또는 입사를 위해, 아니면 동료를 위해 진정한 관계를 위한 기쁨을 제공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나만의 것만 강조하거나 남의 의견에만 끌려가는 사람이 아니다. 진정한 기쁨을 제공하는 것은 ‘나다움을 멋스럽게 유지하는 것이다’. 내가 가진 한계, 편견이 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지렛대가 되도록 그 편견을 차분하게 인정하되 나의 강점을 잘 살리도록 방향으로 나아가는 유연함이 기대된다.

누구를 위한 책일까 고민해 보았다. 사회성을 가진 인간 우리는 사람들을 판단하고 판단 받고 산다. 그 흐름을 깨도록 해주는 것이다. 너는 그렇게 생각해! 나는 이렇게 살께 하는 류의 사람들, 또는 타인, 또는 상사에 뜻에 맞추어 하루하루 속병을 다스리면 살아가는 사람들, 관계의 상처로 사람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숨기고 사는 사람들 이 책에는 프로젝트를 따야 하는 벤처의 직원, 비즈니스의 삶에서도 다시 마음을 다지게 해주는 책이다. 나는 누구인지, 다른 사람을 나를 어떻게 보는지, 나의 궤도, 내가 나아갈 방향, 나의 약점, 강정들에 대한 고민과 나를 좀 더 알아 가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게 되는 심리서 내 마음 가득 다시 도전하고 싶은 열정을 지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