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질문 사전 99 -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독서 지도 매뉴얼, 심영면 교장 선생님의 우리 아이 독서 Q&A
심영면 지음 / 지학사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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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독서의 힘>을 읽으며 내 아이를 평생 책을 즐기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이 책에 이은 <초등 독서 질문 사전 99> 아무리 중요한 포인트와 핵심을 전달해 주어도 부모들은 내 아이 입장에서 바라보고 계속된 질문과 확인의 절차가 필요한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내 아이가 책을 잘 읽게 하고 싶은 마음이지만 막상 실천하려고 하다가 막힐 때 두고 보면 좋은 책이다. 요즘은 서평을 하다가 드는 생각은 저자들은 점점 더 친절해지는 것 같다. 이만큼 했으면 다 알아서 각자의 몫으로 남겨 두었을 수도 있는 부분을 다시 모아 책으로 나왔다.

질문은 사랑에서 비롯 된다고 믿는다. 물론 내 아이만 뒤처진 것 같고 비교의 마음도 들겠지만 아이에게 제대로 된 독서의 길로 안내하고 싶은 부모에게 좋은 것 같다. 솔직히 답은 심플하고 뻔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저자가 전작에서 말하고 자는 바를 질문을 통해 다시 한번 강조하고 손 안 닿는 부분까지 긁어주는 효과가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저자가 강연을 통해 반복되고 중요하다

여기는 질문 99개와 한 장 정도의 답변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1. 책 읽어 주기, 왜 해야 하나요?

2. 책, 왜 읽어야 하나요?

3.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요?

4. 책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5. 책 읽기,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5개의 카테로그안에 99개 질문이 나누어져 들어가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초등 독서의 기본은 아이의 독서에 관심을 가지라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서 자발적이고 행복한 독서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항상 질문의 출발은 나의 자녀이다. 목차를 들여다보며 자신의 아이에게 맞는 질문들을 찾아 들여다 보기를 추천한다.

독서는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항상 듣기가 먼저이다. 질적인 대화를 채워주는 것의 의미로 독서. 책 읽어 주기가 시작되어야 한다. 지속적으로 사랑의 마음을 담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아이는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서서히 글자와 친숙하여져서 독서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능한 아이가 원하는 데까지 책 읽기를 해주면 좋다. 책 읽기를 계속해주어야 하는 것은 읽기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언어는 비교적 쉽게 글자를 익힐 수 있지만 문해력을 잘 키워주려면 가능한 지속적 책을 읽어 주기를 조언하고 있다.

소리 듣기인 대화와 ‘책 읽어 주기로’언어 능력 발달’의 기초를 다졌다면 이를 확장시키는 것은’읽기’입니다.


‘읽기는 언어발달의 최선이 아니다. 

그것은 유일한 방법이다.”

크라센의 읽기 혁명

왜 독서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지점이다. 우선 즐거운 독서는 뇌를 자극하게 해서 더 좋은 두뇌가 된다. 그리고 듣는 독서가 충분하게 차면 아이가 독서의 항해를 통해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야기의 힘’ 우리 아이들은 비문학적인 책을 좀 싫어한다. 이야기 형식을 책을 좋아하는 편이다. 그래서 비문학 쪽의 책을 읽히려고 했는데 딱딱하고 지시적이고 사실적인 책은 아이들에게 덜 매력적이구나 생각이 든다. 이야기책에 충분히 빠지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고학년이 되어 판타지 책을 읽어 내는 것은 독서력이 잘 갖추어졌다는 반증이라고 한다. 엄마가 읽히고 싶은 책, 아이가 읽고 싶은 책 간극이 생기게 마련이다. 아이에게 흥미를 보이는 책들을 읽게 하는 것 대부분은 책들은 유익하다. 물론 부모의 검열이 필요하기는 하다. 


목적 없는 독서는 방황이다.


저자의 대학교 때 도서관의 책상에 새겨진 문구라고 한다. 이 명언은 대학생들에게 주는 교훈이다. 초등 시기는 목적 없이 즐기는 독서로 충분합니다. 그렇다. 초등시기의 독서는 즐거움의 독서가 중요하다. 하지만 쉬운 책만 머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이들은 단어를 다독을 통해서 습득해 간다. 어떤 책에서는 ‘사전’을 많이 이용할 것을 권고 한 책도 있는데 저자는 책을 읽어 나가면서 사전보다는 유추하며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 어휘 확장과 책의 수준을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정독을 아이가 원하면 지향할 수 있지만 그것에 질려 책을 멀리하지 않도록 엄마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독서의 방법에서 정독 VS 다독 가끔 아이가 정말 책을 잘 이해하고 나아가는 것인가라는 의구심이 정독 독서를 이끌어야 하나 고민으로 다가왔던 적이 있다. 물론할 수만 있다면 조금씩 시도하면 좋겠지만 아이가 책의 바다에 잘 빠져 몰입하며 책 읽는 것이 충분하다. 초등 독서에서 다독이 좀 더 중요하다. 나의 스타일에는 조금은 안심이 되기는 하다. 가끔씩 책을 주제로 대화하며 묻기식 질문보다 대화의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 다짐해 본다. 즉 초등 독서는 그릇을 채우는 시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질문들을 들여다보니 우리 아이의 수준이 어디쯤인지가 궁금한 것 같다. 기본적으로 아이가 책 읽는 시간이 오래이고 즐겨 읽고 있다면 잘 되어 있는 것이다. 고학년이 되어서 좀 두꺼운 책을 안 읽으려고 한다면 아이가 책 읽는 것을 어려워한다고 봐야 한다. 책 읽는 앱플리캐이션보다 양육자가 읽어 주고 종이책 읽기는 언제나 우선 되어야 한다. 나는 지극히 동감한다. 때때로 도움이 받을 수도 있지만 가급적 엄마의 목소리, 아빠의 목소리로 책을 읽어 주는 것은 관심과 정서적인 사랑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어 나가며 답이 생각보다 심플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초등 독서는 그리 난해할 것이 없다는 안도감이 한편에 들었다. ‘독서가 아이의 학습의 도움이 되는가?’ 는 오래된 질문인 거 같다. 장기전으로 보면 그러하다. 하지만 시험은 또 다른 노하우가 필요하다. 선택을 한다면 초등에 학습에 치중하기보다는 조금 더 독서에 많이 공을 들이라는 저자의 설득이 내 마음에 남는다. 

나는 책을 사랑한다. 한동안 책을 놓고 살았던 시기도 있었지만 초등학교 때 나름 빠지며 책에 심취했던 시절이 나를 독서가로 부른 것이 아닌가란 생각을 한다. 아이들이 인생에서 모든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살면 좋겠지만 여러 가지 제약이 많다. 책을 통해 마음과 생각의 주머니를 늘려주는 일이 초등 독서의 방향성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 이 책은 미자모 서평단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기증을 받아 솔직한 리뷰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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