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알아주세요, 내 마음을 안아주세요 - 힘든 열 살을 위한 마음책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박진영 지음, 소복이 그림 / 우리학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키우며 감정의 소용돌이에서 살아갑니다. 세 아이들을 바라보며 감정의 파노라마를 같이 겪어 나가고 있습니다. 감정을 잘 파악하고 표현하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올해 10살 되는 아들은 좀 순하고 딸들은 좀 더 예민한 기질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신호를 파악하는데 참 어려웠던 것 같아요. 왜 힘든 열 살일까요? 


열 살 이란 ‘내 마음’에 대해 처음으로 생각해 보고 내개 지금 느끼는 게 어떤 감정인지 고민하기 시작하는 나이랍니다.


10살이 되면서 실은 점점 자기 주장이 세지고 별일 아닌데 울먹 거리는 아들을 상기해 봅니다. 좀 무심한 엄마라는 반성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감정의 한 가운데 서 있을때 그 옆에서 이 심리학자처럼 말해주면 참 좋겠다라는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나는 왜 이럴까’ 고민이 직업이 되신 분이네요.

이분의 필력을 들여다보면 마음 챙김, 자신에게 자비하기. 이분의 책에서 묻어 나오는 전반적 따뜻함이 있어요. 논리적인 뇌가 중요한 세상에서 감성적인 우뇌의 신호에 귀 기울이고 나를 소중하게 여기자는 메시지를 힘든 열 살 남짓 아이들에게 전하는 책이네요. 

이 책은 어린이가 대상이라 그림 소개를 빼먹을 수 없습니다. 카툰 그림으로 수많은 말을 대신해 주네요.필명이겠지요. 소복이 10살의 마음을 간직하고 있다는 만화가입니다. 저는 10살 생각 잘 안 나는데 많이 어린 분인가 혼자만의 짐작을 합니다. 여기서 그림과 글씨가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적재적소의 폰트와 강조하는 문구는 주황, 민트로 눈에 잘 들어옵니다. 왜 깔끔한가 했더니 색깔이 주황 민트 검은색 위주네요. 그래서 안정감 있는 효과를 주는 것 같습니다.

네 파트 나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자

더 단단함 내가 될래

열 살은 힘들어

마음의 소리를 들어보자

큰 파트 속에 소제목 안에

바라보기- 들여다보기-내 마음 상담소 흐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감정은 나에게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 올바른 행동으로 이끌어주는 ‘알람’이라는 걸 잊지 말아요.속상한 마음을 우리 아이가 알아챌 수 있을까! 감정이란 것은 편차가 있기 마련이란 생각이 드네요. 열 살이 되면서 관계에서 학업에서 많이 힘들 수 있구나 잘 하라고, 더 하라고 밀어 붙이기 전에 마음을 잘 들여봐줘야겠구나 하는 마음이 듭니다. 속 얘기를 잘 안 하는 아이들 잘 몰라서 그런가 아니면 삭히는 건가 여러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감정에 대해 좀 더 알아차리고 들여다보고 나누어야겠다는 생각의 지점을 주게 되네요!

 이 그림들을 기억하고 싶네요! 여러 가지 해야 할 것이 많은 우리 또한 아이들 한 번엔 하나씩 집중하자! 너의 단점, 약점은 네가 아니야~ 거기에 너무 집중하지 말자! 내가 가진 장점을 사랑하고 나를 지지해 주자! 엄마가 제일 무서운 적일 때가 있네요! 다시 한번 아이들을 장점을 대견하게 여기고 약점에 주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지 다짐합니다.

우리는 로봇 같은 인생이 아니라는 것 감정의 신호들 화남, 속상함, 울고 싶음 등의 감정은 신호이다. 그냥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고 바라보고, 들여다보고 긍정의 마음으로 다시 전환하기 어른인 저도 미숙합니다. 내 마음이 잘 단련하고 회복 탄력성이 좋아야 우리 아이들이 주는 감정 펀치, 아이들 안의 감정 소용돌이에서 잘 구해줄수 있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함께 나누기에 입문서 같은 느낌을 주는 책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서 다소 단순하다 여겨질 수도 있고 상황이 상세하지 않지만 그림과 주요 문장만으로 아이들과 함께 나누기에 좋은 책입니다. 10살 아이가 이렇게 힘든 줄 몰랐네요! 짜증 날 때, 욕구불만, 다양한 감정을 이 책을 통해 주고받기를 희망해 봅니다.


** 이책은 미자모서평단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받아 솔직하게 리뷰를 남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