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지리 여행 -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는, 공부가 되는 지리 여행
최재희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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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하면 약간은 고급스럽고 특별한 기운이 감돈다. 특별할 것도 없는 인테리어인데도 불구하고 들어가면 매장부터 나름 긴장된다. 주눅이 든다고 해야 할까! 하지만 커피 한잔 시키고 책이나 노트북으로 뭔가를 끄적끄적 하고 있으면 왠지 행복해 지는 곳이 나의 스타벅스다. 요즘 넘쳐나는 커피숍 하지만 스타벅스의 이미지는 압도적이다. 왜 그럴까? 커피 홀릭이지만 그렇다고 스페셜티한 커피보다는 라떼파인 나는 궁금해졌다. 스타벅스에는 왜 사람이 많을까? 제목처럼 말이다.

이책의 저자는 최재희라는 분이다. 휘문고 지리 선생님이라고 하신다. 처음에 너무 글이 감성 있어서 여자분인가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다. 그리고 스타벅스자리를 두고 이리도 해박하신분이 있다니 휘문고 학생들은 수지맞았네라는 마음이 든다. 방향치인 나에게 지리란 도통 넘 어려운 과목이었다. 공간감이 제로였던 나에게 산의 등곡선 지리의 명칭들은 나의 머리를 아프게 했는데 우리 나라의 스타벅스 위치와 지리와의 콜라보는 환상적이다.


나는 충남권의 사람인데 이곳을 들리지 않으셨네! 좀 안타까운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이곳에서 소개하는 스타벅스 투어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스멀 스멀 올라온다. 서울권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유동인구를 좀더 고려했지만 아래로 내려 갈수록 경관이 좋은 곳에 스타벅스가 자리를 차지 하고 있다고 한다.

스타벅스는 다른 커피체인점과는 차이점이 있다. 가맹점식 운영이 아닌 직영방식이라 한다. 그래서 입지선정부터 매장교육까지 까다롭다고 한다. 스타벅스의 성공포인트인가 아닌가 싶다. 원하는 가맹주를 다 받아들여 문어발식 확장 알아서 자생하는 체인점은 결국 오래 가지 못하는 것 같다. 하여튼 스타벅스는 아무곳에서 입점하지 않는다고 한다. 바로 두가지를 주로 고려 하는데 유동인구 즉 주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곳을 오가는가를 살펴 본다. 두번째는 경관을 고려한다. 또한 입점을 고려할때 점단위가 아닌 덩어리 클러스터의 단위기 때문에 동선이 겹치는 밀접한 곳에도 두개의 스타벅스가 나란히 또는 건너편에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직영점이기 때문에 동점 인접의 룰에 위반 되지 않는다고 한다.

맨 처음 한국에서 스타벅스가 문을 연 곳은? 서울 사람들은 다 아는 정보겠지만 나에게는 생소하고 궁금했다. 바로 이대점이 처음이었다고 한다. 1990년 왜 이대 앞에 스타벅스가 입점했는지에 대해 저자는 의아했다고 한다. 현재 이대앞은 유동인구나 경관으로 봐서 적합해 보이지 않았는데 그것은 그 당시의 시점으로 가봐야 한다. 바로 1990년 이대앞은 젊은이의 패션메카였다고 한다. 온라인 패션들이 점점 잠식하면서 그곳은 오피스텔 중심의 번화가로 탈바꿈해 갔다고 한다. 그때즘 이대점은 이대R점으로 새롭게 리뉴얼 오픈을 했다고 한다. 스타벅스의 매장 이름은 위치와 정체성을 담는다고 한다. 이곳이 젊은 직장인, 대학생들의 거주지로 탈바꿈하면서 임대비도 올라가고 전반적으로 상업시세가 올라갔다고 한다. R은 Reserve 약자로 주로 포도주 와이너리에서 주로 쓰는 말, 잘숙성된 와인, 1년인상 숙성된 와인을 뜻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그 의미를 차용했다고 한다. 커피로 치자면 고급 원두를 사용하고 직접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프리미엄 커피를 말하는 곳이라고 한다.

젠트리피케이션:마치 물이 아래로 흐르듯 임대료가 비싼곳에서 싼곳으로 이동하는 현상 


그다음은 홍대역8번출구점으로 가보자! 패기넘치고 재능넘치는 예술가적 소상공인들이 대학가앞에 패션등 문화를 선도해 간다. 이대점이 오피스텔의 즐비한 곳으로 탈바꿈함으로 그곳은 임대료의 상승을 가져왔다고 한다. 그래서 그곳의 젊은 실험가들은 저렴한 곳으로 이동했고 그곳이 홍대를 젊은이의 성지로 만들어 냈다. 그리고 그곳에 홍대역 8번 출구점이 들어선다. 근데 왜 홍대점으로 하지 않고 홍대8번출구점이라 했을까? 우선 홍대는 홍대역 8번 출구에서 조금은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상징적 홍대역인 것이다. 그리고 8번 출구가 존재감을 뽐내는 핫 플래이스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서울을 벗어나 혁신도시에 세워진 원주반곡TD점이 눈에 들어 온다. 수도권을 과밀화를 분산 시키기 위해서 미래형 도시로 만들어졌다. 공공 기관의 이전을 기본으로 스마트한 주거 환경,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 유려한 도시 인프라가 함께 조성 된다고 한다. 


결국 혁신도시의 손가락이 가리키는 것은 수도권 집중현상을 억제함과 동시에 지방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국토 균형 발전의 큰 그림입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과 산뜻한 정주 환경의 신도시 건설’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함이다.

결국이 도시는 사람이 많이 모여야 성공 할수 있는데 현재 혁신 도시의 10곳중 2곳정도만의 인구가 충족된 상태라고 한다. 여전히 대도시에 병원등 큰 기관들이 존재하므로 분산이 쉽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점점 인터넷 시대가 가속화 되고 물리적 공간에 대한 제약이 약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편리하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혁신 도시들에 사람들이 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몰려들지 않을까라는 혼자만의 생각을 해본다.

신도시형 혁신도시는 지리적으로 흥미로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모두 ‘화강암 구릉대에 그려졌다는 것입니다.


지리 선생님인 저자는 우리 나라 땅으로 분석하며 지질에 대한 해박하고 자세한 설명을 해주신다. 우리 나라는 오래된 땅으로 변성암과 화강암이 많이 분포된 지형이라고 한다. 약간의 높다란 솟아 오른 지형에 밑에 호수나 저수지를 만들거나 자연스럽게 생겨난 빼어난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이란 생각이 든다. 스타벅스의 입지의 중요 요건인 유동 인구에서 못 미치지만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곳이 선택된 것 같다.


인천 송도의 국제도시가 들어섰다. 갯벌을 매워 만든 만든 무에서 유를 창조낸 도시라고 한다. 중국의 상하이의 경제특구를 만들어 냈듯 우리 나라에서도 그러한 경제 중심지를 만들고자 하는 큰 포부로 시작된 곳이라고 한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문제가 점점 대두되어 지고 기후변화에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경각심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 송도에서 국제기후변화 대응회의가 있었다고 한다. 전세계가 기온을 낮추기 위해 이산화탄소배출량을 감축하기로 서약하는 회의였다고 한다. 하지만 갯벌, 습지는 엄청난 탄소를 흡수한다고 하는데 그곳에 송도국제도시가 세워졌고 그곳에서 그런 회의가 열었다는 사실이 참 아이러니 한다. 서울대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나라 갯벌은 연간 약 26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고 한다. 그래서 블루카본 기능이 탁월하다고 한다.

블로카본은 세계 연안 습지인 갯벌,맹그로브숲, 염생습지. 해조류등이 지닌 탄소를 뜻합니다. 해양 대륙붕 지역의 수심 200m 이내의 얕은 바다에서 플랑크톤이 흡수하는 탄소의 양, 해양 생물들이 먹이 사슬을 통해 흡수하는 탄소의 양, 남극의 크릴새우등이 거대한 무리를 이동하면서 흡수하는 탄소의 양은 대기중 이산화탄소를 줄이는데 분명한 효용이 있음이 밝혀졌다.

이산화탄소의 감축으로 나무를 많이 심고 쓰레기를 덜 만들고 사는 삶이 환경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 했는데 갯벌 또한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는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작은 나라에서 늘 땅이 시급해서 갯벌을 메우는 간척사업들이 할발했던 한국의 모습이 어떻게 우리는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삶으로 변화해서 생존할수 있을지 마음속에 의구심이 들어온다. 하여튼 그렇게 세워진 송도에서 기후협약회의를 했다는 자체가 저자의 표현 ‘방귀뀐 놈이 성낸다’라는 속담을 인용 한 것처럼 좀 이해 할수 없는 마음이 든다. 갯벌이 매워지는 정책에 대해 정말 신중해야 하는게 아닌가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젠 더이상 물러설수 없는 환경에 대한 좀더 고민하고 정책들이 세워져야 할텐데라는 마음이 강하게 든다.

커피나무는기후에 민감한 식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기후의 변화에 더욱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스리랑카가 커피재배에서 홍차재배로 바꾼이유, 오래전 유럽의 커피작물의 극심한 피해는 기온이 올라가면 커피의 잎사귀에 곰팡이 피는 녹병이 돈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사과의 재배지가 점점 올라가고 있고 오징어가 동해에서 점점 잡히지 않는다는 뉴스가 이내용과 함께 와닿는다. 점점 환경에 대한 경각심의 마음이 생긴다.

이책을 읽으면서 정말 여행을 떠나고 싶어졌다. 사람 구경 하려면 스타벅스로 가야겠다. 화려하고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그 한복판을 이기고 커피 한잔을 먹고 싶은 마음이 든다. 도시의 활발함, 역동적이 무대에 한번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고 이책을 통해 우리 나라의 스타벅스가 생긴 곳과 연계해 지리 이야기는 조금은 어렵지만 새로운 배움으로 나아간것 같다. 또한 아름다운 경관을 담는 스타벅스로 여행을 떠나보고 싶다. 언제나 지리라는 것이 어려웠는데 매력적인 공간을 아우르고 함께 배울수 있어 좋았다. 또한 아름다운 사진을 보는 즐거움도 있었는데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벅스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또한 제주도의 특산물을 상징하는 제주 특별 메뉴도 꼭 먹어 보고 싶다. 지리,지형 지질분석이 스타벅스와 만나 절묘한 배움을 주는 책이다. 스타벅스를 막연히 좋아했던 사람들은 왜 그러한 곳에 위치했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청소년에게도 지리,스타벅스 두가지의 콜라보를 맛보고 싶다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스타벅스 세계 1호점 미국 시애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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