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란 무엇인가 - 새로운 경제를 위한 핵심 가치
짐 월리스 지음, 박세혁 옮김 / IVP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세계를 강타하던 2010년, 사람이 존중받는 새로운 경제를 위해 회복되어야 할 핵심가치를 주장한 짐 월리스의 책.

미국 경제를 위기에 빠뜨린 탐욕의 문제, 제어되지 않는 시장만능주의는 섬뜩하리만치 한국사회와 닮아있다.

이런 류의 책을 꽤 읽어서 책에서 나타난 사례와 통계수치 등은 익숙했다. 그러나 이 책을 다른 책들과 구별되게 하는 짐 월리스 특유의 탁월한 설득력은 이 책을 빛나게 하는 요소이다.

보통 책을 읽다가 무릎을 치게 만드는 글이 나오면 페이스북에 그 부분을 옮겨놓곤 하는데, 그 때마다 옮기면 페이스북이 이 책 인용으로 도배될까봐 절제력을 발휘해야 했다.

특히 나에겐 12장 "가정을 중시하는 문화"가 인상적이었다. 거대한 착취시스템이 되어버린 병든 자본주의 세상 속에서 가정을 돌볼 틈 없이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가정의 가치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함에 있어서 자신과 아들 사이의 일화를 통해 감동적으로 전달해내는 짐 월리스의 감성이 놀랍다(읽어보면 눈물이 핑 돈다).

또한 이 책을 읽으면 야구를 몰라도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의 팬이 될 가능성이 높다(무슨 말인지는 읽고 확인해 보시길^^). 이처럼 거대담론과 소소하고 훈훈한 이야기들이 균형있게 어우러진 좋은 책이다.

책의 마지막 장에 '스무가지 도덕운동'이라는 제목으로 실천적인 적용도 싣고 있는 점 역시 이 책의 장점이다.

약간 철지난 책이지만 모쪼록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고 토론하고 실천하는 일들이 일어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