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공부력은 초5에 결정된다 - 부모를 미치게 하는 사춘기 극복과 꾸준한 성적 향상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요즘 초등학교 5학년의 모든 것 바른 교육 시리즈 14
박명선 지음 / 서사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를 미치게 하는 사춘기 극복과

꾸준한 성적 향상을 이해 부모가 알아야 할 요즘

초등학교 5학년의 모든 것!



자녀의 평생 공부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있다면 언제일까?

지금까지 나의 생각은 초등학교 3학년이다.

내년이면 엘리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된다. 그래서 초등학교 2학년인

지금 수많은 정보력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 중인데

#평생공부력은초5에시작된다 는 책을 만나고부터는 초3도 물론

중요하지만 초5에 절정을 이루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나의 어깨도 더 무거워 짐을 이 책을 알고 난 후 부터 알게 되었다.

왜 초5 전문 교사는 중. 고등학교 학업 태도를

형성할 마지막 골든 타임이 초등학교 5학년이라고

말하는지 이 책을 읽고 나면 명백하게 알 것이다.



나는 이 세상 모든 작가들을 존경해 마지않는다. 특히나 내가

존경하는 분들을 꼽으라 치면 현역에 종사하면서 책을 쓰시는 분들이다.

왜냐하면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 정말이지 공감 100퍼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작가님 또한 서울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지금은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다. '함께하면 즐거운 우리'라는 뜻의

[라온 우리]로 학급을 운영하는 16년 차 초등 교사 라온샘이자

초등학생 남매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이기도 하다.

도대체 왜? 초등학교 5학년인가? 초등학교 5학년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

다만 실제로 아이에게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학년이 5학년이기 때문이다.

2차 성장에서 오는 신체적인 변화, 4학년에서 5학년으로 진학하며 학년 군의

변화로 나타나는 공부 과목 및 분량의 변화, 교우 관계 및 부모님과의 관계

등에서도 아이는 서서히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 가장 고민이 많이 되는 것이 학원이다.

학원을 보내야 할까요?

다른 아이들은 다 가는데 내 아이만 안 보내면 뒤처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은 정말이지 매일매일 하는 거 같다.

학원을 보내고 안 보내고는 확실한 정답은 없는 거 같다.


고학년이 되면서 가장 많이 가는 학원은 아마도 영어학원이 아닐까 싶다.

영어는 필수가 아닌 기본이라 대부분의 아이들이 영어학원을 다닌다.

학교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때 영어 수업을 시작하지만 실제로 영어공부를

이 시기에 시작하는 아이는 거의 없다. 나 또한 엘리가 태어나서부터

영어를 노출하기 시작해서 초등학교 2학년인 지금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리고 영어교육에 있어서 엄마의 주관도

굉장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아이들마다 개인차가 큰 과목이고

사교육이 가장 많은 과목이기 때문에 어느 과목보다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또 요즘 엄마들 사이에 가장 고민거리 중 탑이 아닐까 생각되는

휴대폰이다. 나도 요즘 들어 최대 고민거리이다.

3학년 때 휴대폰을 사주기로 약속을 했는데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학부모 상담에서도 가장 많이 궁금해하고 질문이 많은 이유는 분명히 있다.

8~12세는 뇌의 발달 단계에서 전체 뇌 기능의 96%까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측두엽과 두정엽의 발달이 성인과 같은 수준에

이르게 되는데 측두엽의 활성화로 언어 기능과 청각 기능이 강화되고

두정엽의 발달로 도형, 수학, 물리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초등학교 5학년을 놓치고 싶지 않으시다면 #평생공부력은초5에결정된다

책으로 하루에도 열두 번 흔들리는 초5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