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살에 1억을 모았습니다 - 월급만으로 부족한 당신을 위한 김알밥의 맞춤형 재테크 수업
김알밥(박민지) 지음 / 김영사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6살에 1억을 모았습니다
김알밥(@eggrice_kim)

2년 반만에 1억을 모은
고졸직장인의 짠테크 성공기!

경제관념이 없는 40대인 내가 경각심을 갖기 위해 읽게 된 책~
지금도 크게 다르진 않지만 나의 20대를 돌이켜보면 그냥 매달 받은 월급의 일부를 적금만 넣어 목돈을 마련했다. 그리고 갑자기 결혼하기 싫다는 생각에 몇 년간 모은 돈으로 새차를 질러버린 무모함의 부끄러움은 내 몫😆 (그치만 그 차는 15년째 지금도 잘 타고 있음😄)

이 책의 저자 또한 대부분의 20대처럼 그냥 직장 다니며 소소하게 돈을 모으는 정도였다. 그렇지만 '돈에 구애받지 않는 소박하지만 자유로운 삶'이라는 삶의 목표를 설정하면서부터 돈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먼저 1억을 모으겠다는 계획부터 세우고 어떻게 아끼고 저축하고 돈을 불려나갔는지 정말 현실감 있게 보여준다.

돈을 모으는 과정 자체가 삶을 전반적으로 리모델링하는 과정이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돈에 접근하니 인생의 방향이 달라지고,
자유로운 삶을 위해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는 삶으로 나아간다. 당연히 소비의 가치를 내가 정하고 삶에서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는 점이 의미있게 다가왔다.

절약하고 돈을 버는 방법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일지 모른다. 그렇지만 자기에게 맞는 방식의 그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실천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가장 시사하는 바가 컸다.

P.90 중요한 건 내가 돈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어떤 계획을 가지고 어디로 달려가는지입니다.

P.105 지금 이 책을 읽고 있는데 금전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요? 그럼 지금이 저축을 시작할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여유가 있으면 나의 소비 성향, 인생 목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가며 재밌게 저축할 수 있어요.

P.123 저축을 할 때는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만이 아니라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도 잘 관리해야 해요. 그 과정을 이겨내 얻는 건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걸 기억하고, 끝까지 버텨내세요.

성장하기 위해 독서를 하고 나만의 인생관, 가치관을 정립하며 삶의 외연, 내연을 확장하는 모습이 가득하다. 돈을 모으는 인고의 시간이 그만큼 삶을 담금질하기 위한 단련의 시간이었을 알게 해 준다.
이렇게 내 삶의 주도권을 갖는 법을 알게 되는 책이라 20대가 아니어도 누구나 읽으면 도움이 될 책이다!

#26살에1억을모았습니다#김알밥#김영사#성공비법#저축비법#절약#20대#재테크#서평단#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