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이 확 달라지는 정치 이야기 - 개정판 ㅣ 라임 틴틴 스쿨 12
루이스 스필스베리 지음, 마이크 고든 그림, 정아영 옮김 / 라임 / 2024년 5월
평점 :
세상이 확 달라지는 정치 이야기, 루이스 스필스베리
정치, 어디까지 알고 있니?
어느 날 외계인이 와서 “너희 지도자에게 안내해!”라고 위협한다면으로 시작되는 책!
너무나 재치있는 질문을 시작으로 정치 개념에 차근히 접근해 나간다.
정부가 하는 일, 다양한 정부 형태, 정치 체제, 국제협력 기구, 정치 참여의 꽃 선거, 회장 선거에서 이기는 법까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핵심 개념을 주요하게 모아 놓은 사회 교과서 한 권을 뚝딱 읽는 느낌이다.
p.20 정부의 형태는 딱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그 나라 국민들의 요구와 필요, 또 처한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바뀐다! 말하자면 국민들의 행복을 좇아 변신을 하는 셈이다.
p.109 서로의 입장만 내세우며 다툼을 벌이다가는 핏대만 세울 뿐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여러 사람이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고 내가 가진 것을 약간씩 양보하는 미덕이 필요하다.
p.119 나의 한 표가 다른 표와 합쳐 사회의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것처럼, 작은 실천이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지구 환경이 걱정된다면 지금 바로 친구들과 의논해 오염을 줄여 보도록 하자.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등교하고, 일회용 포장지를 되도록 사용하지 말자고 주변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보다 나은 사회 환경을 위해서는 작은 실천이 선행되고 제도로 이어져 지속적인 영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가 정치적 영향력을 끼질 수 있는 존재임을 자각하고 상호 협력해 나가는 태도가 필요함을 배울 수 있다.
어릴 때는 정치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어른이 되고 보니 정치는 우리 삶 자체임을 여실히 느낀다. 우리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실생활과 밀착된 정치를 체감하며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했으면~~😃 아는 만큼 실천하는 만큼 세상은 달라질 테니깐 말이다.
정치와 관련한 여러 사회 개념 지식과 교양 상식을 넓힐 수 있는 책으로 추천!
@lime_pub
#세상이확달라지는정치이야기#루이스스필스베리#라임#서평단#도서협찬#초등고학년추천#교양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