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 섹슈얼리티 - 한 권으로 끝내는 10대를 위한 성교육
노하연.이수지 지음, 손세희 그림 / 성문화연구소라라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끝내는 십 대를 위한 성교육 헬로 섹슈얼리티 워크북
첫째가 10살이 되고는 최근에 남자 친구가 생겼다. 같은 반 짝꿍이었던 남자아이라는데...우리딸이 더 좋아하는 듯 하다. 엄마 입장에서는 불안감에 자꾸 못마땅한 마음만 든다. 그래서 읽게 된 책~! 그림, 표, 워크북 등 읽기 편한 편집으로 내용이 알차게 들어가 있다.
먼저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계 맺기가 시작이 되어야 하며, 내 몸을 잘 알 수 있도록 남녀 성기의 정확한 개념, 제대로 아껴 주는 방법을 소개한다. 어른인 나도 내 몸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구체적인 용어와 성기의 내부 구성까지 새롭게 배웠다.
특히 몸무게, 체형, 외형에 관계없이 있는 그대로 자신의 몸을 사랑한다는 의미의 ‘몸 긍정주의(BODY POSITIVE)’ 개념은 우리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어야 할 부분이었다. 미디어에 노출되는 몸이 이상적이라 생각하며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고 자신의 외모를 비하하는 청소년들이 많기에 더욱이 중요하게 인식시켜야 하겠다.
상황과 용도에 따라 속옷을 고르는 구체적인 방법, 사춘기를 준비하는 방법, 동의를 통해 상대의 경계선을 존중하며 관계를 맺는 방법 등을 알려주며 신체 변화에 따라 날마다 달라지는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자위, 고백부터 이별하는 방법, 성적 자기 결정권이 바탕이 된 성관계, 피임, 성병, 일상에서 챙기는 성 건강, 성폭력, 데이트 폭력 등 남녀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일련의 상황들을 전체적으로 다루어 건강하게 이성 교제를 할 수 있는 세부적인 방법들을 조언해 주니 진짜 헬로 섹슈얼리티 워크북이라 할 만하다.
그러니 연애가 시작되는 십 대뿐만 아니라 20대, 30대까지 함께 읽어도 좋을 책이다. ‘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주고 나의 몸과 마음을 지키는 친절한 안내서 같은 책이니 말이다.

@lala_sedu

#10대성교육#청소년#헬로섹슈얼리티#성문화연구소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