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5단계 A - 5~6학년 초등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등교수업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기간 동안 아이들의 문해력이 떨어졌다라는 뉴스를 보고 문해력이 뭘까 궁금했는데요.

독해력이라는 말이 더 익숙한데 문해력은 독해력과 비슷하지만 독해력에 글을 쓰고 이해하는 부분까지 포함하는 더 큰 의미더라고요.

그러면서 어느 순간 문해력이라는 교재들이 많이 나와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독서가 가장 좋은 공부라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비문학 글들은 평소에 접하기가 어려워서 비문학 교재는 따로 풀리는게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초등5학년 아이에게 < 독해가 힘이다 >라는 초등문해력교재를 풀려 봤어요.

일단 교재 이름처럼 독해가 아이에게 힘이 되어 줄거 같은데요.

그만큼 독해라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제목에 넣어서 강조한게 아닐까 싶어요.

 

 

 

독해가 힘이다는 주 5회씩 4주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매주 하나씩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 지문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은지 그 방법을 알려주고요.

그 다음 4일간은 배운 내용을 참고해서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면서 문해력을 기르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교재에 수록된 글들은 과학, 사회, 한국사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평소에 자주 접하지만 초등교재에는 잘 등장하지 않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처음 접하는 내용인 만큼 어렵다고 생각할 수있는데요.

영상도 보고 내용구조화를 하다 보면 지문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답니다.

 

 

 

주 5회분을 공부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첫 날은 공부법(?) 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1일차에는 처음 보는 어휘, 모르는 어휘가 나왔을 때  추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답니다.

 

 

 

 2일차부터는 앞에서 배운 추론을 생각하며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면 되는데요.

2일차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사회 분야중에서 선거 관리 위원회에 대한 내용이에요.

먼저 큐얼코드를 이용해서 영상을 시청해요.

영상을 보면서 하단에 있는 문제를 체크하는데요.

2가지 중에서 올바른 것을 고르면서 영상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답니다.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골라도 되고, 영상을 다 보고 난 후에 골라도 

 

 

 

그 다음에는 지문을 통해서 선거 관리 위원회가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를 읽어요.

처음 접하는 내용인만큼 어려울 수 있는데요.

어휘 정리가 되어 있으니까 이를 참고해서 읽으면 되고요.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앞.뒤 문장을 통해서 추론을 할 수 있답니다.

 

 

 

문제 풀이 후에는 지문 내용을 구조화 하면서 핵심단어를 아이가 직접 쓰는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지문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할 수 있고,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어휘의 힘을 통해서 다시 한번 더 어휘를 챙기고 나면 하루차 공부가 끝이 나요.


하루에 6쪽 분량이고, 영상 시청하고 문제풀기와 지문 읽고 문제풀기, 내용 구조화하기, 어휘 공부가 하루분량인데요.

지문에 등장하는 내용이 조금 어려운듯 하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배경지식 쌓기에 좋고요.

내용 구조화와 어휘까지 동시에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주5회씩 꾸준히 풀면서 독해 연습도 하고  문해력도 기르고 마음에 드네요.

[본 후기는 천재교육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