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는 sns 중독 - SNS 중독 예방 작은 씨앗 큰 나눔
조아라 지음, 이은주 그림 / 엠앤키즈(M&Kids)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을 봤을 때에는 주인공의 엄마가 SNS에 중독된건가 했는데요.

자신의 아이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육아에 대한 모든 걸 블로그에 올리는 리나맘의 글을 보면서 주인공인 하은이가 바쁜엄마 대신에 자신이 직접 실버벨맘이 되어 자기 자신을 키우는 이야더라고요.

그리고 그 일로 인해 벌어지는 안 좋은 상황을 담고 있는데요.

어른이고 아이고 SNS를 많이들 사용하는 요즘...

무분별한 SNS 사용, 남들의 관심과 부러움을 받고자 거짓으로 올리는 글이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이야기에요.

 

 

 

12살 하은이는 외국으로 장기 출장중인 아빠, 일하는 엄마 때문에 늘 혼자서 등교하고 하교 후에도 반찬을 사다가 혼자 밥을 먹는 아이에요.

어릴때에는 빈집에 있는게 싫었지만 이제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혼자서도 잘 한답니다.

그런 하은이지만 아이를 살뜰히 챙기고 함께 커플 옷을 입는 리나맘의 일상을 보면서 자신의 엄마 역시 그렇게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그러다 리나맘이 블로그 대신에 별스타에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별스타에 가입하지 못한 하은이는 리나맘의 글을 볼 수 없어 속상해 하는데요.

하루는 폰을 가지고 욕실로 들어가다가 엄마가 놓아둔 물컵을 밟아 폰을 떨어 뜨려 폰이 망가지게 돼요.

그리고 엄마는 자신이 사용하던 폰을 하은이에게 주는데요.

마침 엄마가 가입해 놓은 별스타가 있었어요.

그걸 통해서 하은이는 리나맘의 별스타 글을 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맛있어 보이는 음식, 공부 잘하는 딸에 대한 자랑, 멋진 소품 등 리나맘의 글은 늘 하은이에게는 동경의 대상인데요.

엄마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하은이는 더욱더 리나맘의 글에 빠지게 되요.

리나맘 같은 엄마를 가지고 싶은 하은이는 바쁜 엄마 대신에 자신이 실버벨맘이 되어 자기 자신을 키우기 시작한답니다.

열심히 공부한 학원 시험지도 올리고, 3개월만에 레벨업한 기특한 딸이라며 칭찬의 말도 올려요.

그러다 우연히 학원에서 곤란에 빠진 인아를 도와주게 되고 선물로 받은 비싼 파우치를 별스타에 올리게 되는데요.

한정판 파우치를 알아본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된답니다.

 

 

 

새로 친구가 된 인하는 자신에게 관심이 많은 엄마 때문에 고민이에요.

비싸고 예쁜 옷을 입혀주고 근사한 음식을 준비해 주는 엄마지만 자신에게 공부할 것을 강요하고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조차도 엄마 마음대로 하려해서 고민중이에요.

그런 인하가 부러우면서도 친구의 고민을 이해하려고 하는데요.

사진 찍는걸 싫어하는 인하인지라 인하 앞에서는 실버벨맘으로 활동하는 자신의 모습을 들키지 않으려고 한답니다.

엄마를 졸라 함께 커플옷을 입고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주문해 놓고 별스타에 올릴 사진을 찍으려 하는 하은이를 보면서 하은이 엄마는 지친 표정을 보이는데요.

한쪽은 엄마가 한쪽은 아이가 SNS에 글을 올리느라 열심인 모습을 보여줘요.

하지만 어느 순간 하은이는 리나맘의 정체를 알게 되고 리나맘이 거짓으로 글을 올리는걸 알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자신 역시 타인에게 보이기 위해 거짓된 모습을 꾸면서 올리게 되는걸 깨닫게 된답니다.

초등학생인 하은이는 자신에게 관심을 주는 엄마가 갖고 싶었을 뿐이고, SNS에서 자신의 아이에게 큰 관심을 보이는 리나맘을 따라하고 부러워하는데요.

그런 모습 속에 거짓이 담겨 있다라는 것에 실망하게 되요.

그리고 어느 순간 자신 역시 거짓된 모습으로 영향력 있는 블로거가 되고 협찬을 받으면서 제대로 광고를 해주지 않아 고발 위기에 놓이게 된답니다.

SNS를 많이 사용하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으면서 적절한 SNS 사용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좋을거 같아요.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