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이버스에 탑승하시겠습니까? ㅣ 고학년 창작 도서관
임은하 지음, 박현주 그림 / 예림당 / 2022년 6월
평점 :

손호랑은 6학년 남자아이에요.
키도 작고 얼굴도 그저 그렇고, 잘하는 것 없는 호랑이는 현실 세계에서는 늘 위축되어 있고 친구가 없는 아이인데요.
하지만 가상 현실인 조이버스에서는 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인기 크리에이터 랍니다.
소라게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데요.
'절대 파워'라는 크루를 만들고 크루에 들어 오고자 하는 회원들을 직접 승인해 주면서 크루에서 대장으로 활동해요.

호랑이는 조이버스 인기 크리에이터 소라게가 자신이라는걸 아무도 모를 거라고 생각을 해요.
실제로도 자신의 현실모습을 알리는 글은 절대 올리지 않고요.
학교에서도 비밀로 하고 있답니다.

호랑이는 메일 조이버스에 들어가서 낚시를 하거나 특정 미션을 통해서 코인을 모으고 그걸로 멋진 옷을 사서 자신의 아바타에 입히는데요.
소라게는 현실 속 호랑이와는 달리 키도 크고 멋진 모습을 하고 있어요.
소라게가 조이버스에서 여기 저기 이동을 하면 수많은 팔로워들이 따라오며 말을 걸어 온답니다.
하루는 소라계라는 이름의 소라게를 사칭하는 인물이 나타나요.
소라게를 따르는 팔로워들이 이 사실을 알리며 소라계에게 악성 댓글을 다는데요.
호랑이는 악성댓글을 다는 팔로워들이 언어 폭력을 자제해 달라고 하고요.
소라계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탈퇴하고자 하는데요.
호랑이는 그런 소라계와 친구가 된답니다.


호랑이네 학교에서는 코알라를 닮은 교장 선생님이 부임해 오면서 매년 농구대회를 갖는데요.
일명 코알라배 농구대항전
호랑이네 반 농구팀 아이 한명이 다치고 빈 자리에 호랑이가 추천돼요.
반 친구들은 왜 호랑이가 무슨 농구를 하냐며 따지지만 호랑이를 추천한 준서는 잘하는 아이에게만 기회를 주는건 불공평하다고 해요.
평소 농구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농구 교실에 다니고 있던 호랑이는 나름 열심히 연습하면서 농구시합을 준비하는데요.
예선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는 팀을 보면서 조이버스에 #코알라배 #농구대항전 #어흥 이라는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있는 해시태그를 포함해서 글을 올리게 돼요.
농구 결승에 올라간 호랑이네반..
1점만 넣으면 되는 상황에서 준서가 호랑이에게 공을 주고 호랑이는 골대 아래에 있었지만 골을 넣는데 실패해요.
반 친구들은 호랑이 때문에 졌다고 화를 내고, 호랑이 역시 자신 옆에 잘하는 친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준서가 자신에게 공을 준건지 이해를 하지 못해요.

한편 호랑이는 같은 반 여자아이인 예랑이를 좋아하는데요.
예랑이에게 편지를 썼다자 주지 못했는데 어느날 한 친구가 그 편지를 발견하고 교실에서 큰 소리로 편지를 읽으며 호랑이를 놀려요.
이 일로 호랑이는 집으로 돌아가 학교에 가지 않고 홈스쿨링을 하게 된답니다.
부모님의 설득에도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하고요.
조이버스에서는 평소 소라게와 친하게 지내던 '알리오올리오맛있쩡'이 호랑이의 학교에서 있었던 사건에 대해서 아는척을 하면서 위로를 하는데요.
알리오올리오 외에도 소라게의 현실 모습을 폭로하는 방탄소녀클럽이 나타나고 호랑이는 자신을 알고 있는 사람이 조이버스에 있다는 사실에 혹시 자신의 현실 모습을 폭로하면 팔로워들이 자신을 비난하고 떠나면 어쩌나 하는 걱정에 조이버스에 들어가지 못한답니다
호랑이는 현실에서는 좋아하는 여자아이에게 말도 걸지 못하고 농구시합을 망치고 자신을 비난하는 친구들에게 말 한마디 못하고요.
현실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가상세계에서는 자신의 진짜 모습이 알려질까 걱정하게 돼요.
그러다 알리오올리오맛있쩡, 방탄소녀클럽의 정체를 알게 되고 그들을 통해 현실에서도 가상 세계에서도 당당한 모습을 보이려 하는데요.
서로 다른 모습으로 각기 다른 공간에 존재하는 존재지만 결국은 한사람인데요.
인터넷 사용이 많은 아이들이 책을 통해서 가상의 세계와 현실 세계의 자신의 모습, 그리고 양쪽 세계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네요.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