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해야 364일 이마주 창작동화
황선미 지음, 이소영 그림 / 이마주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작해야 364일>은 364일 먼저 태어났다는 이유로 아빠와 할머니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형을 보면서 가족 안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명조가 사랑을 생각해 주는 형의 마음을 알게 되고 형을 이해하는 과정을 보여주는데요.

새 옷, 새 장난감 등 뭐든 형이 먼저이고 자신은 물려 받거나 하고 싶은게 있어서 하지 못하는 상황에 차별이라 느끼는데요.

형제가 있는 아이들이라면 은연중에 차별을 느낄 수도 있을거 같아요.

그런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서 차별이 아닌 다름이라는 걸 이해하고 가족간의 사랑을 생각해 볼 수 있을거 같아요.

 

 

 

 

명조가 다섯살 때 할머니가 명조네 집에 살러 오셨어요.

명조네 아빠는 할머니가 제일 사랑하는 막내 아들이었고, 형인 윤조는 할머니가 제일 아끼는 손자였답니다.

형인 윤조는 겁이 많고 밤에 자다가 깨서 울기도 하는 약한 아이인데요.

할머니가 집에 오면서 윤조는 할머니와 함께 방을 사용하게 됐어요.

명조 역시 할머니와 함께 자고 싶지만 형 잠을 깨운다는 이유로 명조는 방에 들어가지 못한답니다

 

 

명조는 갖고 싶은 운동화가 생겨서 엄마를 졸랐어요.

그리고 엄마가 출근하면서 운동화 값을 할머니에게 주고 나갔는데요.

할머니는 명조가 갖고 싶은 운동화를 사와서는 형인 윤조에게 몇일 신어 보고 물려주라고 해요.

그 말에 명조가 화를 내자 그 깟 신발 몇 번 신는게 뭐 어때서 그러냐며 명조를 나부라고 윤조에게 새운동화를 신어 보라고해요.

윤조는 새운동화에 관심도 없는데요.

화가난 명조는 베란다를 통해 새운동화 한짝을 던지는데요.

다시 주우러 나가 보니 그 사이에 운동화가 사라지고 없었어요.

 

 

 

 

형인 윤조는 로봇과 레고를 가지고 노는걸 좋아하고 그외에는 딱히 관심 있는게 없어요.

말도 없고, 순하고 딱히 화를 내는 일도 없으며 스스로의 일을 잘 챙기지 못하고 물건 정리 정돈도 하지 못한답니다.

할머니가 윤조를 따라 다니며 다 정리를 해주세요.

장난감만 가지고 노는 윤조의 모습에 아빠가 보이 스카우트에 가입하도록 하지만 윤조는 보이 스카우트 선서식에 가지 않았고, 아빠는 화를 내요.

명조는 사실 관심이 있기는 했지만 형에게 기회가 먼저 주어지고 자신에게는 기회가 주어지 않자 살짝 화가 나기도 하고 돈만 버린 형을 이해하지 못해요.

명조는 방과후로 미술 공예를 하는데요.

옆 자리에 앉은 남자처럼 보이는 여자아이가 명조의 그림을 훔쳐보고 그대로 점토를 가지고 만들어요

 

 

 

 

명조의 공책을 빼앗고 돌려주는 않는 남자처럼 보이는 여자애의 모습을 보고 형인 윤조는 멱살을 잡고 동생을 괴롭히지 말라고 한답니다.

사실은 여자애야.. ^^

얌전하고 순한 형이 자신을 위해 화를 내는 모습에 명조는 살짝 감동한거 같아요.

그날 이후 형에게 멱살을 잡힌 여자애게 형에게 결투를 신청하는 편지를 보내고요.

결투 시간이 다가오자 형이 걱정된 명조는 친구들을 불러 모은답니다.

한편 명조가 던진 운동화는 다른 여자애가 가져갔는데요.

그 여자애는 파란 운동화와 분홍 운동화를 한짝식 신고 다니는 이상한 애에요.

명조가 따지자 너무나도 태연하게 명조의 운동화를 돌려준답니다.

알고 보니 명조의 운동화를 가져간 애는 명조의 그림 공책을 빼았았던 남자처럼 보이는 여자애와 쌍둥이 동생이었어요.

명조는 364일 차이는 형에게 가족의 사랑을 빼앗기고 늘 뒷전이라 속상한데 그 아이는 고작 3분 차이나는 언니가 있고 비교 당하는게 일상일텐데 언니와 다른 개성으로 살아 가고 있어요.

형에게 사랑도 물건도 빼앗기고 늘 뒷전이라 생각하지만 그런 형이 자신을 아낀다는걸 알게 되고 할머니 역시 윤조에 대한 사랑을 고집하지 않고 가족 안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데요.

같은 부모님 아래에서 태어난 형제들이지만 그 안에서 느끼는 사랑은 다를 수 있을거 같아요.

이 책을 통해서 차별이 아닌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형제 사이의 우애, 가족간의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좋을거 같아요.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