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반 김구 ㅣ 우리 반 시리즈 15
김두를빛 지음, 홍연시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3월
평점 :

우리반 김구는 우리반시리즈 15번째 이야기인데요.
김구가 죽은 후 저승으로 가는 길목에서 저승사자를 만나 자신이 죽은 이유를 알고자 이승으로 오게 되는 이야기에요.
우리반이라는 제목처럼 김구가 어른으로 이승에 오는게 아니고요.
초등 학생이 되어 21세기 대한민국에 오게 된답니다.
이승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은 100일..
그 시간 동안 김구는 자신의 죽음에 대해서 알아보고요.
김구가 임시로 살게된 창구라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이를 해결하려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김구가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죽었는지를 알 수 있었는데요.
초등 학생의 시선으로 본 김구에 대한 이야기와 김구의 시선에서 본 현대 아이들의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어서 책을 읽는 아이가 더욱더 큰 재미를 느끼며 조금은 딱딱할 수 있는 위인전을 재미있게 읽었네요.


일본으로부터 독립한 후 김구는 신탁통치를 하려는 세력에 반대하며 하나의 통일된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을 하는데요.
어느날 탕 소리와 함께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저승으로 가는 길목에서 만난 카론을 통해 21세기 대한민국의 초등학생이 되어 이승에서 100일간 지내게 돼요.


눈부시게 발달한 현대의 모습에 뿌듯해 하면서도 김구는 전쟁으로 남한과 북한으로 나누어져 있다라는 사실에 마음 아파 하는데요.
초등학생이 된 김구는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보고, 김구 관련 다큐를 만들었던 같은반 친구인 세나의 엄마를 통해 자신의 죽음과 관련 있는 많은 것들을 알게 돼요.
김구를 죽인 인물은 안두희로 김구와 안면이 있는 인물이었어요.
김구와 어울리기도 했던 인물인데요.
안두희는 배후에 대해서 일절 말하지 않았고, 감옥에 수감된 후에 그 안에서 진급을 하기도 했으며 1년 후 한국전쟁이 벌어지자 형벌을 면제 받고 군으로 복귀했다고 하는데요.
법으로 제대로 처벌하지 않은 안두희는 나중에 김구를 존경하는 박기서라는 분에 의해 피살되었다고 하네요.



우리반 김구에서는 김구가 죽은 후 21세기 초등학생이 되어 현대를 살아 가게 되는데요.
자신의 죽음에 대한 비밀을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김구라는 인물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했는지 알 수 있어요.
다른 위인전과 달리 김구라는 인물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이라 더욱더 실감나게 김구라는 인물에 대해서 들어 볼 수 있고요.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을거 같아요.
김구가 임시로 지내게 된 창수라는 아이는 친구도 없고 왕따를 당하고 있었는데요
자신이 가버린 후 남게될 창수를 위해서 김구는 창수의 문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요.
김구에 대한 이야기, 현대 초등 아이들이 겪는 문제까지 함께 섞여 있지만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는데요.
이 책을 통해서 김구라는 분이 어떤 분인지 알게 되고 오래 오래 기억할 수 있을거 같아요.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부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