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이 이루어지는 미래 노트 ㅣ 독깨비 (책콩 어린이) 74
혼다 아리아케 지음,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저학년때만해도 되고 싶은게 뭐가 되고 싶다 라는 말을 종종했었는데요.
고학년이 되면서는 뭐가 되고 싶다라는 말도 없고 물어 봐도 모르겠다고만 하더라고요.
잘하는게 무엇인지, 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라고 해도 아이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한지 딱히 뭔가를 하려고 하질 않더라고요.
그러다 < 꿈이 이루어지는 미래노트 >를 읽게 됐어요.
꿈이 이루어지는 미래노트에는 프로야구 선수가 되고 싶은 하루토, 발명을 좋아하는 하루토의 쌍둥이 동생 히루토, 코코 샤넬 같은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라가 등장해요.
또래 친구들이 이미 하고 싶은것을 정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그것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면서 하루토 역시 자신만의 미래노트를 작성하고 꾸준히 실천하면서 자신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과정을 보여주는데요.
되고 싶은 꿈을 위해 실천과정을 작성하는 등장인물들을 통해서 만다라트와 논리전개도, 일기쓰기 같은 계획표 짜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답니다.


5학년의 마지막 수업날 하루토네 담임선생님이 학기초에 아이들이 발표했던 꿈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서 아이 한 명, 한 명에게 아이가 되고 싶어하는 꿈을 이야기 하며 마지막 수업을 정리하시는데요.
하루토네 담임은 정년을 앞둔 할아버지 선생님으로 아이들에게 시간이 화살같이 흘러 같다며 자신들의 꿈을 찾고 노력하라고 말씀해 주세요.
마지막 수업이 끝나고 봄방학이 시작됐는데요.
하루토의 쌍둥이 동생인 히루토 역시 담임선생님이 미래에 대한 실천 계획표를 작성하는 숙제를 내주셨어요.
히루토는 관련 책들을 읽고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는 모습을 보면서 하루토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답니다.

야구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하루토는 유명한 야구선수인 오타니 선수가 학창시절에 만든 만다라트를 부적처럼 가지고 다니는데요.
시합을 하던 중 오타니 선수의 만다라트를 잃어버려요.
그 만다라트는 감독님이 주신건데요.
하루토의 모습을 보고 감독의 딸인 사라가 자신이 만든 주머니에 오타니선수의 만다라트를 넣어서 준답니다.
평소에 시합장에 와서 이상한 응원가를 부르는 사라를 싫어했던 하루토는 사라가 코코 샤넬 같은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하고 그런 자신의 꿈을 위해 옷 만드는 법을 배우고 영어와 프랑스어를 공부하면서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아이라는걸 알게 돼요.

발명을 좋아하고 평소에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공책에 꼼꼼하게 기록하며 자신만의 발명노트와 일기를 작성하고 있는 동생, 코코 샤넬 같은 디자이너를 꿈꾸며 옷 만들기와 프랑스에 가기 위해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있는 사라를 보면서 하루토 역시 자신만의 꿈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오타니 선수의 만다라트를 살펴보고 하루토는 자신에게 맞는 논리전개도를 작성하게 돼요.
프로야구 선수가 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실천과정을 작성하게 된답니다.
기존에는 막연히 야구 연습을 했다면 이제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정하고 연습을 꾸준히 하게 되는데요.
야구연습 외에도 훌륭한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인성도 갖춰야 하고, 명문 야구고에 입학하기 위해 공부도 잘해야 한다는걸 깨닫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공부도 열심히 하게 되요.
시간이 흘러 6학년 여름방학이 시작됐는데요.
하루토는 여전히 주간일기를 쓰면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자신의 꿈을 향한 목표를 계획한답니다.
그리고 정년퇴임하신 담임선생님을 만나 자신이 그동안 노력했던 과정들을 들려줘요.
이 책을 통해서 아직 되고 싶은게 없는 친구들은 자신이 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만다라트, 논리전개도 같은 실천과정을 작성하는 법도 배울 수 있어요.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