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탈출! 노틸러스호
윤자영 지음, 해마 그림 / 안녕로빈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탈출 노틸러스호는 우연한 기회에 19세기 잠수함 노틸러스호에 타게된 아이들이 잠수함을 타고 모험을 하면서 옐로우 큐 선생님으로부터 과학지식을 배우는 소설인데요.
과거로 간다는 설정, 잠수함을 타고 해저를 돌아 다니는 모험과 학교 과학과 연계되는 과학지식을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초등 5학년 서연이는 과학 영재반에 들어가기 위해 "과학 창의력발표 대회"를 준비해요.
대회는 3명씩 팀을 구성해서 준비를 하는데요.
마음에 맞는 친구와 하면 좋을텐데 서연이게 학급 회장이라 선생님은 이제 막 전학 와서 친구가 없는 동해와 다른 팀에 끼지 못한 백근이랑 한 팀이 되라고 하세요.
원해서 구성한 팀은 아니지만 과학 창의력 발표를 위해서 서연이와 친구들은 과학 박물관에 견학을 가게 되요.
그곳에서 가슴에 Q모양의 배지를 달고 있는 옐로우 큐 선생님이 박물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신답니다.
박물관을 구경하고 VR체험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갑자기 지진이 일어나고 서연이와 친구들은 바다에 빠지게 되요.
알고보니 옐로우 큐 선생님이 달고 있는 Q배지가 위기의 순간에 친구들을 과거로 보낸 거에요.
그곳에서 서연이와 일행은 노틸러스호라는 잠수함에 타게 된답니다.
잠수함을 타고 해저를 돌아 다니며 신기한 것들을 보게 되는데요.
그 때마다 옐로우 큐 선생님이 설명을 해주시는데요.
이야기 중간에<옐로우의 수업노트>를 통해서 이야기에 등장하는 내용에 해당하는 과학적 설명을 보충해 주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일행이 잠수함에 타게 된 후 옐로우의 수업노트에서는 철로 된 잠수함이 어떻게 물에 뜨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데요.
중력과 부력에 대해서 아라려주고 배가 뜨는 원리와 잠수함이 뜨고 가라앉는 원리에 대해서 그림과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답니다.

노틸러스호를 타고 다니면서 다양한 해양 생물들도 보게 되는데요.
초5-1다양한 생물과 우리생활, 중1 생물의 다양성과 연계되는 부분으로 바다의 다양한 생물자원과 미래의 바다 광물자원인 망간 단괴, 메탄 하이드레이트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설명해 주고 있어요.

우연한 기회에 과거의 잠수함에 탑승하게 된 아이들은 오랜 시간 잠수함에 머물면서 해저를 탐사하게 되는데요.
옐로우 선생님의 수업노트를 통해서 학교 과학과 연계되는 과학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구성으로 과학을 어려워 하는 아이라도 재미있는 모험 이야기와 함께 과학지식을 접함으로써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받아 들일 수 있을 거 같아요.
재미와 지식, 두 가지를 동시에 충족해 주는 책으로 엄마 입장에서는 아이가 꼭 읽었으면 하는 유익한 책이랍니다.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