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S 중학 신입생 예비과정 과학 (2024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예비 중1을 위한 ㅣ 중학 예비과정 (2024년)
EBS(한국교육방송공사) 편집부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중고등)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중학교부터는 초등과 달리 내용이 한층 더 어려워지는데요.
내년에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초등6학년 아이와 집에서 미리 예습을 하고자 EBS중학 신입생 예비과정 과학으로 공부를 하게 됐어요.
EBS중학 신입생 예비과정 교재는 일반 과학 문제집에 비해 두께게 얇은 편인데요.
얇아도 중1에서 배우는 전과정을 모두 수록하고 있어요.
불필요한 것들은 빼고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핵심내용을 그림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요.
핵심용어익히기, 기본문제익히기, 실력확인문제, 서술형준비하기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통해서 개념을 이해하고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마음에 들었답니다.
예비과정이고 교재가 얇다고 해서 한 학기 내용만 다루고 있는건 아니에요.
중1 과학에서 배우는 7개의 단원을 모두 수록하고 있어요.
교재에 수록된 전체 단원에 대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EBS중학 신입생 예비과정 과학은 총 7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강의는 40분 내외로 총 13강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3개의 강의를 통해서 교재에 수록된 내용들을 공부할 수 있는데요.
핵심만 간단하게 그러면서 그림과 핵심용어 익히기를 통해서 개념 이해는 확실히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짧은 시간 동안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거 같아요.
강의는 전체를 다 시청하지는 않고요.
모르는 부분만 골라서 공부함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1단원은 지권의 변화로 지구계와 암석의 순환, 광물과 지권의 운동이라는 두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한 쪽은 개념, 한 쪽은 기본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지구계의 개념과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 보았답니다.



지구 내부를 조사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지권의 층상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그림으로 살펴보고 각 층상구조 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 보았어요.
그 다음에는 암석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마구마가 굳어서 만들어진 화성암, 퇴적물이 쌓여서 만들어진 퇴적암, 높은 열과 압력에 의해 변성작용으로 만들어진 변성암에 대해서 공부를 했어요.
각 암석의 종류별로 만들어진 과정과 크기, 색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더 세분화해서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알아 보고요.
이런 암석들의 순환과정을 공부했어요.
그 다음에는 지구내부 관찰을 위한 층상모형만들기와 화성암의 결정 크기 관찰이라는 실험관찰 과정을 알아봤는데요.
중학교 입학 후에 학교에서도 할 내용을 미리 공부해 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1단원중 하나의 소단원 공부가 끝난 후에는 3쪽에 걸쳐서 실력확인문제를 풀고요.
서술형문제들도 풀어 보았는데요.
얇아도 중1과학에서 배울 내용을 전부 수록하고 있고,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아이 혼자 공부가 가능한 교재라 마음에 들었어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개념이해를 돕고 핵심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표로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서 예비 중등이 중학교 과학에 대한 거부감 없이 편하게 공부하기 좋을거 같은데요.
중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중학생 외에도 중1학생중에 과학이 어렵다 느끼는 학생들도 EBS중학 신입생 예비과정으로 강의와 함께 공부한다면 어렵지 않게 중등과학을 공부할 수 있을거 같네요.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