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어휘왕 4-2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숨마 초등국어 어휘왕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과학, 사회는 교과목 문제집으로 공부를 하면 되는데요.

국어는 교과목 문제집으로는 뭔가 부족하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독해도 하고 어휘도 별도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 겨울 방학을 맞아서 집에서 아이와 어휘왕 4-2로 어휘공부를 시작했네요.


어휘왕은 1일 4쪽으로 10~15분 이면 하루치를 풀 수 있는 양인데다 회차별로 다른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가 지루해 하지 않네요.


비슷한 말, 동작을 나타내는 말, 모양을 흉내내는 말, 맞춤법, 띄어쓰기, 타교과어휘, 단위, 바꾸어 쓸 수 있는 말, 반대말 등 매번 다른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단순히 어휘의 뜻만 알려주는 것보다는 문법과 맞춤법까지 함께 챙길 수 있어서 국어 공부에 도움이 되요.

특히 타교과 어휘는 과학, 사회, 도덕, 수학 등 국어 외의 타 교과에 등장하는 개념들을 알려주고 있어서 미리 예습하는 효과도 있네요.

 

 

4일차를 보면 편지 형식이 등장해요.

편지를 쓸 때 아무렇게나 쓰는게 아니라 일정 형식에 맞추어서 써야 하는데요.

편지를 받는 사람, 첫인사, 하고자 하는 말, 끝인사, 날짜와 편지를 쓴 사람 순으로 편지를 써야 한다는 것과 편지를 쓰는 목적에 따라 편지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걸 배웠답니다.


주제별 어휘에는 도자기가 등장하는데요.

도자기라는 주제를 놓고 도자기와 관련 있는 어휘들을 모아서 공부를 하게 되요.

기포, 물레, 초벌구이, 유약, 가마 등 도자기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어휘들을 배워 봤답니다.

 

 

 

5일차에는 뜻을 더해주는 말과 형태는 같은데 뜻이 다른 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봤어요.

같은 형태지만 다른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장에 맞게 뜻을 해석할 줄 알아야 겠죠.

더불어서 바꾸어 쓸 수 있는 말과 뜻이 반대인 말에 대해서도 알아 봤어요.

4일차와 완전히 다른 유형의 문제들 구성되어 있고요.

문제양도 제법 많아서 많은 어휘들을 챙길 수 있었답니다.

 

 

6일차에는 아이가 헷갈려 하는 한번 / 한 번을 어떻게 띄어 써야하는지를 알아 ㅂ ㅘㅆ고요.

올바른 발음과 과학에 등장하는 개념들에 대해서 공부를 했는데요.

단어의 뜻을 보고 빈칸에 알맞는 단어를 쓰면서 아이가 어휘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모르는 단어는 함께 생각해보고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서 어휘의 개념을 익히기에 좋네요.


어휘왕은 3일차 마다 확인학습을 제공하고 있어요.

앞에서 공부한 어휘들을 뜻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인데요.

이렇게 반복학습을 하면서 어휘의 뜻을 잘 이해하고, 오래 기억해서 책을 읽거나 공부할 때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어휘는 많고, 모든 어휘를 다 공부할 수는 없겠지만 초등과정에서 이렇게 꾸준히 공부를 해주다 보면 국어를 비롯한 타교과에도 분명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매 학기마다 꾸준히 어휘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어휘왕이 문제 유형이 다양해서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는거 같아요.

매주 4-5회 꾸준히 공부를 하면서 직접 쓰고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서 개념을 이해하고 아이의 어휘력도 늘어 나는게 보여서 좋네요.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