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에 공부했던 독해집은 지문과 문제, 어휘공부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문 읽고 문제풀고 나면 끝이었어요.
어떤 건 답지를 통해서 지문 해석을 제공하는데 필요 없는 것까지 나열해 놓은 데다 글씨가 작아서 불편했고, 어떤건 그나마도 없더라고요.
영어는 자세한 지문 분석을 기본으로 수록해 놓은 교재들이 많은데요.
국어 독해에서는 그런 교재를 찾는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런데 우공비 중학국어 문학은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감상포인트와 원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작품을 이해하기가 쉽더라고요.
문학작품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방법을 알려주고요.
문학에 등장하는 용어들의 개념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서 단순히 지문 읽고 문제푸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원리를 꼼꼼하게 익힐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우공비 중학국어 문학은 원리학습 - 실전 - 감상력 두배 높이기 - 어휘력 두배 높이기 이렇게 4개의 단계를 거치며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시, 소설, 극, 수필 4개의 문학 작품에 대한 원리를 8개로 나누어서 제공하고요.
각 원리별로 실전문제를 배치해 놓아서 원리를 활용해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고 난 다음에는 감상력/어휘력 두배 높이기를 통해서 다시 한번 작품을 분석해보고 어휘도 챙길 수 있는 교재랍니다.

30일간 공부할 수 있도록 짜여진 학습 계획표도 있고요.교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활용법도 제공하고 있어서 공부 시작전에 활용법을 먼저 숙지하고 공부를 한다면 교재를 더욱더 잘 활용할 수 있을거 같네요.

첫번째 원리는 시에 대한 건데요.
[시적 화자, 시적 대상 파악하기]랍니다.
한용운님의 나룻배와 행인이라는 작품을 예를 들어서 시적화장와 시적대상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시를 읽을 때 시적 화자와 시적대상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요.
그 다음에는 시 속에 등장하는 화자의 정서와 태도가 어떤지를 찾아 내면 작품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답니다.
작품 감상하는 방법을 공부한 후에는 원리에 등장하는 시적화자, 대상, 정서, 태도, 어조가 무엇을 뜻하는지 개념 설명을 통해서 알아 보았어요.

첫번째 실전 문제는 안도현님의 우리가 눈발이라면 이라는 시인데요.
작품 옆에 있는 감상스킬 박스를 통해서 작품을 분석해 보았어요.
감상스킬 박스를 따라 가다 보면 작품을 쉽게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답니다.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었다면 감상력 두배 높이기를 통해서 작품을 다시 한번더 꼼꼼히 분석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작품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찾아 낼 수 있답니다.
어휘력 두배 높이기에서는 작품에 등장하는 어휘와 문학 개념에 대한 정의를 알아 볼 수 있었어요.

두번째 실전 지문은 김광섭님의 저녁에 라는 시랍니다.
기존에는 시는 이해하기가 참 어려운 작품이었어요.
소설처럼 자세한 설명이 없고 함축된 의미를 사용하니까요.
그런데 우공비 중학국어 문학을 통해서는 시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 내는 방법을 배울수 있었답니다.
세번째 작품은 신정림님의 동해바다 - 후포에서 라는 작품이에요.
역시나 감상스킬 박스를 통해서 시의 화자와 대상, 시어를 파악하고요.
대조법, 대구법, 점층법처럼 작품에 사용된 표현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 봤어요.
감상력을 통해서 작품을 꼼꼼하게 분석해 보았는데요.
아이에게만 맡겨두면 감상력 부분을 읽어보지 않고 그냥 넘어 갈 수도 있을거 같아서 옆에서 공부하도록 유도를 했는데요.
처음공부할 때는 작품 감상부분이 재미가 없을 수 있어요.
하지만 하다보면 익숙해 지고, 이렇게 원리를 통해서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공부한다면 나중에 문학 작품 독해 문제를 더욱더 쉽게 풀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원리를 통해서 문학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교재를 찾다가 우공비 중학국어 문학를 알게 됐는데요.
왜 진작에 만나지 못했나 싶더라고요.
1권부터 순서대로 공부를 하면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아이의 감상력도 함께 올라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