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상교육 초등수학 개념세트 '
개념플러스유형 / 개념플러스연산
짧은 2주간의 여름방학이 시작됐네요.
보통 여름방학은 4주 정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2주로 방학이 짧고요.
그나마도 1주일은 비가 올거 같아요.
어디 놀러가기에는 날씨도 그렇고 시간 여유도 없네요.
그래서 이번 여름방학에는 아이와 함께 4학년 2학기 수학 공부를 할려고 하는데요.
여러 교재들 중에 아이와 맞는 교재를 선택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더라고요.
친구들이 잘 풀었던 교재도 우리 아이와 맞지 않으면 완북하기 쉽지 않더라고요.
일단 우리 아이는 빽빽한걸 싫어한답니다.
문제수가 많은 두꺼운 교재도 싫어해요.
그런데 엄마 입장에서는 문제가 많은게 좋잖아요.
이번에 비상 수학개념 세트를 사용해서 공부하면서 아이와 엄마의 요구사항에 모두 부합하는 교재가 바로 비상교육 교재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3권으로 분리되는 개념플러스유형은 분리해 놓고 보면 교재가 얇아서 아이가 교재가 얇다가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엄마 입장에서는 빵빵한 부록이 2권이나 있기 때문에 문제양에서 있어서도 그리 적지 않아서 좋네요.

[ 개념+유형 특징 ]
1) 진도책, 복습책, 평가책 3권으로 분리
개념플러스유형은 3권으로 분리되는데요.
보통 부록이라고 하면 표지가 얇아서 몇번 공부하다 보면 너덜너덜 해지는데요.
개념플러스유형은 부록들도 본교재와 같은 두꺼운 표지로 되어 있어요.
1권이지만 3권 같은 느낌이 든답니다.
2) 진도책
진도책에서는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예제를 통해서 다시 한번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요.
기본유형, 실전유형, 응용문제, 단원마무리 이렇게 4단계에 걸쳐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3) 복습책
복습책에서는 기초력향상을 위한 연산문제와, 기본유형, 실전유형, 응용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서 본교재 공부 후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거 같아요.
4) 평가책
평가책은 기본단원평가, 실력단원평가, 연습서술형평가, 실전서술형평가로 구성되어 있어요.
학교 단평과 수행평가 대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단원평가와 서술형평가를 2가지 유형으로 제시하고 있어요.
기본문제와 실력문제로 난이도를 구분해 놓아서 쉬운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어려운 문제에 도전해 볼 수 있을거 같은데요.
평가책만 잘 활용해도 단평 문제집을 추가로 구입하지 않고도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을거 같네요.

4-2 수학 6단원에서는 다각형에 대해서 배우게 되는데요.
도형문제 같은 경우 머릿속에서 그 모양을 떠올리며 공부를 하면 좋은데..
아이가 머릿속으로 도형의 모양을 그리질 못해요.
그래서 집에서도 블록을 활용하거나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설명을 해주곤 했는데요.
비상 개념플러스유형 라이트에는 이렇게 여러 도형 모양의 활동지가 수록되어 있어서 활용할 수 있을거 같네요.
[ 개념+유형 라이트 공부흔적 ]

개념+유형은 라이트와 파워가 있는데요.
이름처럼 라이트가 더 쉽겠죠?
우리 아이는 예습용이라 라이트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4학년 2학기 수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으로 시작을 하는데요.
먼저 교과서 개념알기를 통해서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풀이과정을 꼼꼼히 읽어 봤답니다.
엄마가 교재를 짚으며 읽어주고요.
아이가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에 개념 아래에 수록된 예제들을 풀어 보도록 했어요.
그림을 활용한 분수의 계산, 수직선을 활용한 분수의 계산과정이 나와 있고, 빈칸을 아이가 채우면 되는데요.
쉽게 풀어 주었답니다.
예제를 풀고 난 후에는 기본유형이라고해서 스텝1에 해당하는 기본문제들을 풀어 봤어요.
실생활 속에서 활용 가능한 [실생활문제]도 포함하고 있어서 아이가 배운 분수를 활용해서 생활 속에서 물건들의 갯수를 세거나 하는데 응용할 수도 있을거 같네요.

스텝1을 풀고 난 후에는 스텝2 실전유형 문제들도 풀어 보았어요.
확실회 2단계라서 인지 조금 문제가 어려워 졌어요.
서술형 문제도 있고요. 수학익힘 유형의 문제도 보이네요.
평소에 서술형을 어려워 하는 아이인데 서술형 문제들은 잘 풀어 주었어요.
하지만 수학익힘 유형에서는 틀렸답니다.
오답은 그냥 넘어가면 안되겠죠?
다시 정답을 구할 수 있도록 풀려 봤답니다.

진분수의 계산 뒤에는 대분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 빼기 분수, 받아내림이 있는 대분수의 계산까지 다양한 형태의 분수의 계산을 연습해 보았어요.
개념플러스유형 라이트 진도책으로만 공부를 해 봤는데요.
1단원이 끝나고 나면 바로 복습책으로 1단원 복습을 할 계획이랍니다.
비상 수학개념세트는 개념+유형 라이트와 개념+연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개념+유형으로 개념과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풀었다면 개념+연산으로는 부족한 계산문제들을 풀면서 보충을 해주면 되는데요.
분수 같은 경우 진분수는 그나마 괜찮은데요.
대분수의 계산, 받아올림이나 내림이 있는 대분수의 계산은 은근 어려워 하더라고요.
그래서 개념+연산을 활용해서 반복적인 계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개념+연산 같은 경우 문제 풀이 하기 전에 문제풀이 과정을 자세히 보여줘요.
풀이 과정을 익히고 주어진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 보는 형태인데요.
각 단원별로 뒷부분에 [비법강의]를 수록해 놓았더라고요.
큐알코드로 찍기만 하면 되는데요.
비법강의를 활용해서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좋을거 같네요.
비상 수학개념세트 4-2로 일주일 정도 공부를 했는데요.
큰 어려움없이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공부했답니다.
남은 2주간의 방학동안 2단원 삼각형과 3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까지 끝낼려고 하는네요.
개념+유형, 개념+연산이라는 이름처렴 두 교재 모두 기본 개념을 중시하고 있어서 집에서 엄마표로 수학 예습하기에 편하네요.
짧은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수학 진도를 나가고 싶다면 3권으로 분리되는 개념+유형을 이용해서 한권을 빠르게 끝냄으로써 아이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도 좋을거 같네요.
해당 컨텐츠는 비상교육으로부터 교재를 받은 후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