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상파괴 - 군중에서 공중으로
윤동준 지음 / 파람북 / 2023년 10월
평점 :
여러가지를 포기하고 산다고해서 N포세대라는 말을 줄곧 달고 살아갑니다. 그리고 최근 뉴스를 본 적이 있었는데 출산을 하지 않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경제적 이유"였습니다. 애를 갖고싶고 양육할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가 불투명해서, 그리고 지금도 버티기가 버거운 데 입을 하나 더 늘릴 수 없다는 좌절이 포기를 하게끔 만들었다는 기사를 보고서는 씁쓸함을 금치 못했습니다. 희망이 점점 없어져가는 느낌입니다.
저도 언젠간 이런 책을 한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윤동준 작가가 먼저 그 생각을 이루신 것 같았습니다. 깊게 생각했고 여러 방면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위대한 수업에서 강의를 통해 더 유명해진 폴 그루그먼은 하위층의 실질임금은 하락했지만 상위층의 실질 부는 4배나 증가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COVID-19를 지나오면서 부의 격차는 더욱 깊어졌다는 통계를 보면서 이제는 공정이라는 단어가 더이상 통용되지 않겠구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분명 우리가 생각하는 세상이 이런 생각은 아니었고 과거에 우리가 꿈꾸왔던 세상은 이런 세상이 아니었을지언데 예전에 교과서에는 마냥 푸른색깔의 청사진만 바라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것이 지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지만 점점 흐려지는 희망은 더이상의 확장보단 그냥 생존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상파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서평단)
**이 글은 컬처블롬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