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시장 인베스트
김태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탄소거래제를 처음 접했던 게 TKG휴켐스가 탄소거래제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탄소거래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탄소배출권을 보유해서 판매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그대로 탄소를 배출하면 좋을지를 갸늠하는 것은 경제학을 통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환경행정법은 행정법 각론을 배우면서 알게되었습니다. 따지고보면 제가 배우던 것들이 환경권, 그것도 탄소배출권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시행된지 어엿 7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공개시장에서 탄소배출권이 거래되는지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저 또한 관심을 갖고 보는 사람입니다만 정확하게 얼마만큼의 탄소배출권이 거래되는지까지는 몰랐었습니다. 그런데 장내거래 33% 장외거래 50%로 장외거래가 장내거래보다 월등히 많다는 것을 알면서부터 장내거래의 활성화가 급선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권리의 매매가 가장 활성화된 주식거래의 경우엔 대부분 장내거래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장외거래에 대해서 아는 분이 거의 없을 만큼 장내거래가 활성화된 경우에 해당합니다만 탄소배출권 거래의 경우에는 존재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기 때문에 장내거래의 의무화 추진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한국에서 탄소배출권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탓에 성장률이 113%에 불과했지만 유럽의 경우에는 1304%의 어마무시한 성장률을 보였다는 것도 탄소배출권거래제의 활성화가 더욱 필요하다는 방증이 되기도 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아직 탄소배출권 거래제의 투자매력이 남아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우선 탄소거래제의 매매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었습니다만 식을 보면서 느낀점은 매우 어렵구나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탄소배출권의 계산식을 각 개념의 요소의 의미부터 시작해서 그 계산식의 원리를 일일이 알려주는 친절함 덕분에 남들에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부록에서는 머니이스트이신 김태선 대표가 탄소배출권과 둘러싼 이슈들을 한몫에 정리해주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이점과 더불어 왜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필요한지 그리고 유럽과 연계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이슈와 논점을 잡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7-06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탄소배출권 거래에 관심을 갖게하는 리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