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땅 캄보디아
전은경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들 한류라고 한다면 K-POP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저 또한 그 시류에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진정한 한류는 이런 분들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예전에 한글을 이용해서 부족언어를 사용하려고 한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에 외교부와 문체부가 지원을 한다는 글도 봤었습니다만 결국은 실패로 돌아간 듯합니다. 지금껏 그 이후의 일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진짜 한류는 이렇게 조용히 타지에서 선교하는 분들이 한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선한 봉사로 시작해서 오히려 그들에게서 선한 영향력을 얻어서 돌아온 이들을 진짜 한류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가장 아래에서부터 시작해서 그들의 문화와 융화되어서 결국은 한국이라는 나라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하기 때문입니다. K-pop을 향유하는 계층은 의외로 한정적입니다.


 

우스갯소리로 외국인에게 Do you know Kimchi? 라고 물었는데 Yes라고 대답하면 한류에 성공했다는 대서특필을 한다는 이야기를 얼핏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말이 시쳇말이 아닌 것이 정말 조금이라도 한국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한류라고 대서특필하는 기사를 종종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과연 이게 진짜 한류일까? 는 의심을 품기 시작했을 때 "꿈의 땅 캄보디아"가 나왔습니다. 꿈의 땅 캄보디아는 저에게 선교라는 것은 이렇게 하는 것이구나와 동시에 그들이 진정한 한류의 중심이라는 생각이 들게끔 해주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영향력을 굳이 자랑하지 않았습니다. 벽에 페인트칠을 하면서도 묵묵히 했으며 캄보디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을 알려주었으며 시장에서 민중과 함께했으며 그들과 함께 숨쉬고 먹으면서 시나브로 그들에게 스며들었습니다. 거부감이 들지도 않을 뿐더러 그들은 한국을 그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 나라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예전에 한국이 한국전쟁 이후에 다른 나라에게 원조를 받았던 것처럼 우리가 이제는 돌려주고 있었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