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위기 투자 바이블 - 불확실한 시기, 확실한 투자전략
곽상빈.김피비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11월
평점 :
투자계에 있어서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든 투자지침서입니다. 이 책에서도 제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었지만 IMF는 누군가에게는 대실패의 좌절을 겪게했지만 누군가에게는 자신의 삶을 바꿔버릴 정도의 부를 축적할 수 있는 기회기도 했습니다. 그 때 부의 지각변화가 크게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한국경제는 IMF의 충격에서 벗어나질 못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더 무서운 것은 경제가 그리 녹록지 않다는 것입니다.
최근 겨루 흑자를 기록했지만 1년이 넘도록 한국경제는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장기국채 금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만 한국은 가계부채의 심화와 과거 정부에서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발행한 부채는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올려야할지 아니면 유지해야할지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딜레마의 수렁에 빠지게끔 만들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3개월간 외국인들의 주식, 채권의 유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은 결코 낙관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확실히 경제위기 투자바이블 답게 경제위기를 상정한 대처방법을 이야기해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과거 IMF의 사례를 톺아보면서 그 때 성공했던 사례를 분석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이 그 기회가 다가오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코스피 지수만 보더라도 과거 3천포인트까지 갈 수 있을까? 라는 말이 무색하게 3200포인트까지 치솟다가 지금은 2200까지 수직하강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일시적으로 반등을 주고 있긴 합니다만 마냥 낙관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누구든 준비된 사람이 그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 은밀하게 기회를 준비하되 기회가 보인다면 그 누구보다 신속하게 행동할 수 있는 지침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은 컬처블롬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